다양한 개발호재로 들썩, 아파트값 전국 대비 2배 올라
신규 광역도로망·철도노선·안성테크노밸리 등 사업순항
지하 2층~지상 25층, 12개동, 전용 59~76㎡, 총 986세대

라포르테 공도.
라포르테 공도.

[서울와이어 박성필 기자] 경기 안성시가 다양한 개발호재에 힘입어 들썩이고 있다. 교통을 비롯해 다수의 산업단지들이 들어서며 시장 분위기를 활성화시키고 있다.

KB부동산에 따르면 올해 8월 기준 경기도 안성시 아파트 평균 매매가는 2억3761만원으로 전년대비 약 12%가 올랐다. 같은 기간 전국 아파트 상승률이 약 6%에 그친 점을 감안하면, 이런 상승폭은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안성시의 이 같은 상승에는 다양한 개발호재에 대한 기대감이 작용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 안성에는 서울~세종고속도로를 비롯해 ▲평택부발선 단선 일반철도 ▲동탄 ~청주공항 단선 광역철도 등의 교통개발호재가 예고돼 있다.

‘서울~세종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안성에서 서울까지는 40분대로 차량이동이 가능해질 전망이며, ‘평택부발선’은 지난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상태로 예비타당성 조사에 돌입했다. ‘동탄~청주공항’은 경기 안성시와 화성시, 충북 청주시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향후 GTX와 연계될 가능성까지 거론되고 있다.

이와 함께 안성테크노밸리도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안성테크노밸리는 안성시 양성면 추곡리 일대에 조성되는 것으로 7000억원 이상의 생산유발 효과와 4300명 이상의 고용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지역 경제 활성화는 인구 증가의 주요 원인이 돼 주택 수요를 풍부하게 하기 마련이다. 또 SK하이닉스의 용인반도체클러스터도 안성시와 인접해 이른바 ‘대기업 효과’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 동신일반산업단지, 제5일반산업단지 등 다수의 산업단지들이 조성될 예정으로 향후 주택 수요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도시개발사업에 따른 미래가치도 주목된다. 현재 안성시 공도읍에는 총 8개의 크고 작은 도시개발사업이 2023년 및 2024년 준공을 목표로 진행 중이다. 사업이 모두 완료되면 공도읍에는 약 7242세대 규모의 미니신도시급 주거단지와 각종 생활 편의시설 등이 조성된다.

◆안성시 개발호재 수혜 누리는 대단지 아파트… 교육·생활·특화설계도 주목

이런 가운데, 경기도 안성시 공도읍 대단지 아파트가 눈길을 끌고 있다. ‘라포르테 공도’가 바로 그 주인공으로, 안성시의 개발호재 수혜를 누리는 대표적인 단지로 평가 받고 있다. 현재 견본주택을 열고 성황리에 분양 중이다.

하나자산신탁이 시행하고 ㈜건영이 시공하는 ‘라포르테 공도’는 경기도 안성시 공도읍 만정리 일원에 위치하며, 지하 2층~지상 25층 12개동, 전용 59~76㎡ 총 986세대 규모다. 이 중 전용 72·76㎡ 면적에는 테라스가 갖춰질 계획이다.

‘라포르테 공도’는 서울~세종고속도로와 평택부발선, 동탄 ~청주공항 등 모든 교통호재를 누릴 수 있는 입지 조건을 갖추고 있다. 여기에 단지 인근 38번국도를 통해 안성과 평택 도심으로 접근이 편리하며 경부고속도로 안성IC, 평택~제천고속도로도 가까워 광역 이동도 수월하다.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직주근접 효과도 기대된다. 단지 주변에는 안성제1·2·3·4 일반산업단지, 안성미양제2일반산업단지, 안성공도일반산업단지, 지문산업단지 등 약 1만여 명의 근로자가 종사 중이다. 이에 따라 ‘라포르테 공도’는 산업단지 근로자들을 중심으로 풍부한 주택 수요를 두루 흡수할 수 있다. 

탄탄한 주거인프라도 돋보인다. 단지 반경 3km 내 스타필드 안성, 이마트 트레이더스, 롯데마트, 하나로마트 등 대형쇼핑시설과 메가박스, 공도읍행정복지센터, 안성팜랜드 등이 자리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공도공원, 만정리유적공원, 승두천 등 녹지공간도 마련돼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자랑한다.

우수한 교육환경도 확보했다. 먼저, 만정초·만정중교가 학세권 입지를 충족하고 있으며 공도중, 경기창조고 등도 가깝다. 이와 함께 공도읍 내 학원가와 한국폴리텍대학 등도 인근에 자리하고 있어 자녀들의 교육환경 조성에 기여한다.

특화설계도 눈길을 끈다. 전 세대를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4Bay, 판상형 구조로 선보여 뛰어난 통풍과 채광효과를 극대화 했다. 또한 대형 드레스룸 등도 갖춰 실거주자의 공간활용도를 높였다. 여기에 단지 내 ▲중앙광장 ▲잔디광장 ▲맘스스테이션 등 편의시설과 ▲어린이놀이터(물놀이장 겸용) ▲어린이집 ▲피트니스센터 ▲실내골프연습장 등 커뮤니티 시설도 조성될 예정이다.

한편, ‘라포르테 공도’의 견본주택은 경기도 안성시 공도읍 마정리에 위치한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