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리 호건 미국 메릴랜드 주지사. 사진=연합뉴스 제공
래리 호건 미국 메릴랜드 주지사. 사진=연합뉴스 제공

[서울와이어 주해승 기자] '한국 사위'로 불리는 래리 호건 메릴랜드 주지사가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제정에 따른 한국산 전기차 보조금 지급 차별 문제 해결을 미 행정부에 촉구했다고 밝혔다. 

호건 주지사는 지난 9일(현지시간) 특파원단과 인터뷰에서 "한국은 전 세계에서 미국과 메릴랜드의 가장 중요한 동맹이자 무역 파트너"라며 이같이 밝혔다.

호건 주지사는 IRA 제정으로 한국산 전기차가 보조금을 받지 못하는 것에 대해 "주지사로서 연방의회 결정과 관련이 없지만 (한국)친구들의 요청을 받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행정부와 접촉하기는 했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메릴랜드에서 더 많은 전기차 사용을 장려하기 위해 세액공제를 추진해 왔다"며 "이 분야는 한국이 세계를 선도하는 또 다른 부분"이라고 말했다. 

호건 주지사는 한국산 철강의 대미 수출 물량 제한(쿼터)이 한국 기업에 불공정하다는 뜻도 재차 밝혔다.

호건 주지사는 "우리는 한국산 철강이 정말 필요하다"며 "한국 기업에 대한 불공정한 장벽이고, 쿼터를 없애면 미국 내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호건 주지사는 "한국에서 여러 사람을 만나 그들 관점에서 이 문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한다"며 "(방한기간) 워싱턴 행정부에 더욱 설득력 있는 주장을 하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그는 지난 4월 지나 러몬도 상무부 장관과 캐서린 타이 미국무역대표부(USTR) 대표에게 서한을 보내 쿼터제 완화를 촉구한 바 있다. 

호건 주지사는 방한 기간 윤석열 대통령 예방 일정을 언급하며 "대통령이 시간을 내주셔서 매우 영광"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호건 주지사는 경제사절단을 이끌고 오는 13일부터 21일까지 한국을 방문하는데, 그의 방한은 2015년 이후 7년 만이다. 호건 주지사는 한국계인 유미 호건 여사와 결혼해 '한국 사위'로 불린다. 

호건 주지사는 오는 2024년 공화당내 차기 대권주자 중 한명으로 꼽힌다. 그는 내년 1월 재선 임기를 마친다. 호건 주지사는 자신의 차기 대선 출마에 대한 관심에 대해 "저는 아직 결정을 내리지 않았다. 제 아내와 가족들은 때가 되면 제가 결정을 내리는 것을 돕는데 관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래리 호건 #IRA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