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까지 50인 이상 행사에선 '마스크' 의무
입국 1일차 PCR 검사도 조정 가능성 보인다

야외 노마스크 [서울와이어 DB]
한 남성의 야외 노마스크 사진. 사진=서울와이어 DB

[서울와이어 김지윤 기자] 방역당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조치 가운데 실외 마스크 의무화를 완전 해제하는 방안을 가장 먼저 검토할 수 있다. 

20일 박혜경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방역지원단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실외는 상대적으로 감염 위험이 낮으니 남은 의무를 해제하게 된다면 가장 먼저 검토할 수 있는 상황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지난 5월2일 실외 마스크 의무화 정책을 해제하면서도 50인 이상의 행사에서는 마스크를 계속 쓰도록 해 아직까지는 의무사항으로 지켜지고 있다. 

박 단장은 “이번 오미크론 변이(BA.5)로 인한 재유행이 정점을 지났고, 감염재생산지수도 안정세를 유지중”이라며 “마스크 착용 의무 조정 필요성에 대해 검토가 진행 중이던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마스크 착용은 호흡기 감염병에 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방역조치”라며 “전파 위험이 낮은 부분부터 단계적으로 진행해야 한다는 점에 정부와 위원회 위원도 공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단장은 “지속 가능한 방역시스템을 위해 법적 강제보다는 참여 기반 방역수칙 생활화로 나아가는 게 바람직하며, 국민적 동의가 있는 사안에 대해서는 현재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당국은 입국 후 1일 차에 시행하는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조정할 가능성도 제시했다.

앞선 이달 3일부터 모든 내·외국인은 국내 입국 시 코로나19 음성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아도 됐지만 아직까지 입국 후 1일차에는 PCR 검사를 받아야 한다. 

이에 대해 임숙영 방대본 상황총괄단장은 “방역상황을 추가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해외 사례나 전문가 의견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