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윤석열 정권 정치탄압 대책위원회' 박범계 위원장과 의원들이 20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남부경찰청을 항의방문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정권 정치탄압 대책위원회' 박범계 위원장과 의원들이 20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남부경찰청을 항의방문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남규 기자]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정권 정치탄압대책위원회’는 10일 이재명 당 대표의 각종 의혹을 수사 중인 경기남부경찰청을 항의 방문해 윤석열 대통령 일가의 ‘양평 공흥지구 개발 특혜의혹’도 철저히 수사해 달라고 촉구했다. 

정치탄압대책위 소속 박범계·강득구·정태호·김남국·강준현 의원은 이날 ‘공흥지구 개발이익 798억원, 장모 시행인가 기간과 겹치는 윤석열 여주지청장 재직기간, 무슨 일이 있었던 건가?’라고 적힌 태블릿 PC를 들고 경찰청장실을 방문해 박지영 청장, 노규호 수사부장, 김희규 경무부장 등과 40여분간 면담했다.

박범계 위원장은 이 자리서 “윤 대통령과 그 일가, 그리고 이 대표와 그 일가의 수사가 현저하게 형평을 잃었다”며 “이는 수사권 조정과 수사·기소 분리의 대의에 어긋나는 일”이라고 의견을 피력했다. 

이어 그는 “양평 공흥지구 개발 의혹 관련, 사업 시행 기간에 윤 대통령이 수원지검 여주지청장으로 재직했다”며 “이 시기에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는지를 철저하게 수사해달라”고 강조했다. 

대책위 간사인 정태호 의원은 면담이 끝난 뒤 취재진과 만나 “공흥지구 의혹 수사에 관여한 경찰관이 계속 수사에 참여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며 “경찰 내부적으로는 공정성에 문제가 없다고 하지만, 국민이 보기에는 불공정해 보일 수 있다”는 의견을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대책위는 이재명 당 대표의 백현동 개발 의혹 수사에도 중립성을 지켜달라고 요청했다고 전했다. 

대책위의 이 같은 요청에 박 청장은 “심사숙고해 재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앞서 공흥지구 의혹 수사팀 소속의 경찰관이 윤 대통령 취임식에 초청받아 참석한 것이 알려지면서 윤석열 장모의 경찰 수사에 대한 공정성이 논란이 됐다. 현재 경기남부청은 해당 경찰관이 수사에 영향을 미칠 위치가 아닌 점 등을 고려해 수사팀에서 배제하지 않기로 결정한 상태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