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새로운 비규제지역으로 떠오르는 안성시… 새 아파트 '관심집중'

안성시 대단지 아파트 ‘라포르테 공도’ 견본주택에 분양 상담을 받기 위한 방문객들.
안성시 대단지 아파트 ‘라포르테 공도’ 견본주택에 분양 상담을 받기 위한 방문객들.

[서울와이어 박성필 기자] 경기도 안성시 공도읍에 조성되는 대단지 아파트 ‘라포르테 공도’ 견본주택에 분양 상담을 받기 위한 방문객들이 늘어나고 있다. 최근 안성시가 수도권의 새로운 비(非)규제지역이 되면서 주택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모습이다.

최근 국토부는 주거정책심의위원회를 통해 조정대상지역 해제 지역을 발표했다. 수도권에서는 경기 안성, 평택, 동두천, 양주, 파주 등이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됐다. 올해 수도권 부동산 시장의 분위기가 위축되면서 규제 완화를 통해 돌파구를 마련해야 한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규제 완화 소식이 발표된 직후 ‘라포르테 공도’ 견본주택에는 방문객의 발길이 이어지며 수요자들의 관심이 갈수록 늘어나는 모습이다. 안성시의 아파트 매매가가 여전히 상승세를 유지하는 점에서 신규 아파트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된다.

‘라포르테 공도’ 분양 관계자는 “지난 21일 안성시가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된다는 국토부의 발표 이후 견본주택에 전화 문의도 증가하고 있다”며 “이전보다 대출이 수월해지고, 각종 세금 부담까지 줄어든다는 점에서 내 집 마련 수요자는 물론 투자를 위한 상담도 이어지는 추세”라고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된 비(非)규제지역은 주택담보대출비율(LTV) 한도가 최대 70%까지다. 조정대상지역의 LTV 한도 50%보다 20% 높다. 또한 비규제지역은 주택 취득 시 세금도 줄어든다. 2주택 이상자는 조정대상지역에서 집을 사려면 취득세를 8% 중과했지만, 비규제지역에서는 일반 세율만 적용된다. 여기에 양도소득세와 보유세에 대한 부담도 줄어든다.

견본주택을 방문한 박모씨(44)는 “오랜 기간 내 집 마련에 대한 계획이 있었는데, 그동안 대출 규제가 심해 계획을 실천에 옮기지 못했다”며 “이번 규제 완화로 대출에 숨통이 트여 자금 마련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게 돼 기대감이 크다. 견본주택에서 직접 유니트를 살펴보니, 마음을 더욱 확실히 정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하나자산신탁이 시행하고 건영이 시공하는 ‘라포르테 공도’는 경기도 안성시 공도읍 만정리 일원에 위치하며, 지하 2층~지상 25층 12개동, 전용 59~76㎡ 총 986세대 규모다. 이 중 전용 72·76㎡ 면적에는 테라스가 갖춰진다.

‘라포르테 공도’는 안성과 평택 경계면에 자리하고 있다. 이에 따라 평택 신흥주거지로 거듭난 용이지구, 현촌지구, 신흥지구 등의 생활권을 두루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단지 인근 38번국도를 통해 안성·평택 도심으로 접근이 편리하며 경부고속도로 안성IC, 평택~제천고속도로도 가까워 광역 이동이 수월하다. 이와 함께 서울~세종고속도로 1단계 구간(구리~안성)이 2023년 개통 예정으로, 일대 교통 환경은 더욱 편리해질 전망이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혜도 기대된다. 먼저 ‘평택부발선’은 경기도 이천부터 용인, 안성, 평택까지 연결한 노선으로 현재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이 진행 중이다. 또한 ‘수도권 내륙선’은 경기도 화성 동탄신도시부터 안성, 진천, 청주공항까지 잇는 노선으로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이 진행 중이며 개발 완료 시 GTX와 연계될 가능성이 높아 더욱 광범위한 교통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교육환경도 우수하다. 먼저 만정초·만정중교가 학세권 입지를 충족하고 있으며 공도중, 경기창조고 등도 가깝다. 이와 함께 공도읍 내 학원가와 한국폴리텍대학 등도 인근에 자리하고 있어 자녀들의 교육환경 조성에 기여한다.

이밖에 단지 반경 3㎞ 내에는 스타필드 안성, 이마트 트레이더스, 롯데마트, 하나로마트 등 대형쇼핑시설과 메가박스, 공도읍행정복지센터, 안성팜랜드 등이 위치하고 있어 높은 주거편의성이 기대된다. 이밖에 공도공원, 만정리유적공원, 승두천 등 풍부한 녹지공간도 마련돼 있다.

특화설계도 눈길을 끈다. 전 세대를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4Bay, 판상형 구조로 선보여 뛰어난 통풍과 채광효과를 극대화 했다. 또한 대형 드레스룸 등도 갖춰 실거주자의 공간활용도를 높였다. 여기에 단지 내 ▲중앙광장 ▲잔디광장 ▲맘스스테이션 등 편의시설과 ▲어린이놀이터(물놀이장 겸용) ▲어린이집 ▲피트니스센터 ▲실내골프연습장 등 커뮤니티 시설도 조성될 예정이다.

한편 ‘라포르테 공도’의 견본주택은 경기도 안성시 공도읍 마정리에 위치한다. 견본주택 내 카페테리아에서는 베이커리와 음료를 제공해 방문객들이 여유롭게 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으며, 다채로운 이벤트로 고객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