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MBC 논란을 자막조작으로 규정, 야당과 의혹 제기
윤 대통령, 논란 이득없어, 박진 장관 해임도 방어해야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순방 중 비속어 논란에 여야가 모두 강경하게 대치하고 있다. 곧 있을 국정감사까지 해결되지 않으면 윤 대통령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의견이다.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순방 중 비속어 논란에 여야가 모두 강경하게 대치하고 있다. 곧 있을 국정감사까지 해결되지 않으면 윤 대통령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의견이다. 사진=대통령실

[서울와이어 한동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순방 중 비속어 논란이 국정감사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국민의힘에서는 MBC와 더불어민주당의 유착관계를 해명할 것을 요구하고 민주당은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당론으로 확정했다. 

국민의힘은 28일 민주당의 외교참사 프레임을 돌파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기존 비속어 문제를 자막 조작으로 재규정하고 대열을 정비 중이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로 비속어 논란을 돌리려 했으나 여의치 않아졌고 직접 MBC를 항의방문하기도 했다.

국민의힘은 27일 'MBC 편파조작방송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상암동 MBC 본사를 항의방문했다. 관련해서 양금희 국민의힘 대변인은 "음성 분석 전문가도 해석이 어려운 발음을 어떻게 특정했는지 또 사실관계를 위해 거친 절차는 무엇인지 MBC는 답해야 한다"며 "보도 전에 어떤 경로를 통해 관련 내용이 민주당에 흘러 들어가게 된 건지 명명백백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장동혁 원내대변인도 "사건의 본질은 편향적인 자막 조작으로 국익을 해치고 모든 성과를 덮어버린 것"이라며 "일련의 행동들이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와 정언유착을 덮기 위한 꼼수가 아니기를 바랄 뿐"이라고 비판했다.

추가로 이 대표에 대한 비판도 나왔다. 김기현 국민의힘 국회의원은 페이스북에 "범죄 의혹이 매일매일 드러나고 있는 '대도(大盜)'를 당내에 버젓이 놔두고 뜬금없이 장관 해임 카드를 들고나오면 이건 동네 어린아이들의 유치한 장난질"이라며 "민주당은 역대급 불량 대표인 이재명 의원과 하루빨리 손절하는 것만이 살길"이라고 적었다.

민주당은 정언유착 프레임에 대한 불만을 내비쳤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대통령의 말실수와 거짓 해명으로 자초한 일이니 조작으로 국민을 더 이상 기만하지 말고 이제라도 국민께 백배사죄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추가로 박 장관의 직무능력을 의심하고 이번 사건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대통령실 외교·안보 책임 라인에 제대로 된 책임을 묻지 않는다면 그간 대한민국이 쌓아 올린 외교 성과는 모래성처럼 쓰러질 것”이라고 말했다.

여야 강대강 구도로 논란이 확산되면서 국감까지 부담을 지게 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윤 대통령이 빠르게 사과를 하고 마무리하는 것이 맞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하태경 국민의힘 국회의원은 불교방송 라디오에서 "대통령실에서 'XX'가 비속어가 아니라는 걸 입증을 못 하면 바로 사과해야 한다고 본다"며 "이걸로 시간 끄는 것 자체가 대통령실의 무책임이고 스스로 지금 국정운영을 방해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