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원전수출전략 추진위 2차회의 개최
금융플랫폼 구축 등 수출 활성화 전략 논의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9일 2차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 2차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9일 2차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 2차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서울와이어 정현호 기자] 정부가 이집트 엘다바 원자력발전 수주가 국내 산업계 일감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원전금융 플랫폼’ 구축을 비롯한 정책 지원과 제도 개선에 나설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9일 서울 가든호텔에서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이하 위원회)’ 2차 회의를 개최했다. 위원회는 올해 8월 원전 및 관련 산업의 해외진출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출범한 원전수출 컨트롤타워다. 

황주호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 사장과 정만기 한국무역협회 부회장도 위원회에 합류했다. 황 사장은 이날 회의에서 지난 19~20일 체코‧폴란드를 잇달아 방문해 고위급 인사 면담 등을 통해 얻은 원전사업 동향과 시사점을 공유했다.

또한 참석자들은 한수원의 체코‧폴란드 출장 결과를 비롯한 ▲원전 금융조달 체계구축 및 협력방안 ▲체코‧폴란드 원전 수출 통합지원 ▲원전 기자재 수출 활성화 ▲아랍에미레이트(UAE) 핵연료 수출 계획 등 총 5개 안건을 논의했다. 

위원장을 맡은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모두 발언을 통해 “엘다바 프로젝트 수주로 우리 원전의 우수성을 재확인하고 세계 원전시장에 한국이 돌아왔음을 다시 알렸다. 미래의 새로운 도약을 실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엘다바 수주가 산업계에 일감으로 빠르게 연결될 수 있도록 발전공기업 일감, 원전예비품, 신한울 3·4호기 발주에 나서 1조원 이상의 일감을 조기 공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그간 탈원전 정책으로 매출이 줄어든 원전 기자재기업이 과거의 매출 실적 보다 향후 투자 계획을 근거로 설비 투자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하는 ‘지방투자 촉진 지원금’ 제도 개선 계획도 언급했다. 

이에 맞춰 원전 기자재기업이 밀집한 창원에는 지난 16일 원전기업신속지원센터가 새롭게 문을 열었다. 센터는 기업의 애로사항을 듣고 해결하는 종합 서비스 플랫폼으로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이 장관은 “방사성폐기물의 안전 관리 정책에도 진전이 있었다”면서 “올해 8월 경주방폐장에 ‘표층 처분시설’이 착공에 들어가 2024년 본격 가동된다”며 “고준위폐기물 처분을 위한 법적 토대로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 특별법도 발의됐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 장관은 “원전수출에 더 좋은 소식이 있기를 기대한다”며 “위원회에 중추적인 기관과 전문가들이 모였다. 국가별 특성에 맞는 수주전략과 세부 실행방안 마련에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원전사업의 경우 대규모 자금조달이 필수적으로, 투자비 회수 기간이 오래 걸리는 특성이 있는 만큼 세밀한 정책으로 원전 수출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우선 국내‧외 다양한 금융기관과 플랫폼을 구축해 유기적 협력체계를 만들어 금융지원 시스템 가동을 준비할 방침이다. 

원전 기자재산업 생태계 복원을 위해서는 해외 마케팅 등의 지원으로 수출 활성화를 촉진한다는 구상이다. 

산업부 역시 오는 10월 통상 차관보를 중심으로 관계부처가 참여한 원전 수출지원 테스크포스(TF)를 발족해 체코, 폴란드에 대한 수출지원 준비상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