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석준 국민의힘 의원
송석준 국민의힘 의원

[서울와이어 김남규 기자] 실손보험 상품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최근 5년간 3배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송석준 국민의힘 의원이 한국소비자원으로부터 받아 30일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2017년 961건이었던 실손보험 관련 소비자 불만 상담 건수는 올해 들어 9월 21일 기준으로 3205건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5년 새 접수된 상담 사례 중 가장 많은 유형은 부당행위로 총 8610건 중 2700건으로 나타났다. 실손보험료를 청구한 뒤 보험사에서 추가 서류를 요청해 갖췄음에도 보험금 지급을 미루거나 지급하지 않은 경우다.

부당행위 다음으로는 계약불이행이 2477건으로 많았다. 무릎 수술을 한 소비자가 보험금을 청구한 뒤 도수 치료비도 청구했는데 보험금 지급을 거부당했다. 이 소비자는 약관에 따라 재차 청구했지만, 보험사는 앞으로 발생하는 도수치료 비용을 청구하지 않겠다고 동의해야 보험금을 줄 수 있다고 한 사례가 대표적이다.

가격·요금 불만도 243건으로 집계됐다. 보험사가 계약자에게 보험료가 월 2만1000원에서 6만9000원으로 인상됐다는 내용을 일방적으로 통보한 사례 등이 포함된다.

송 의원은 “최근 보험사 측의 과도한 보험료 인상, 복잡한 약관 등을 이유로 실손보험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폭증했다”며 “관련 당국은 민원이 잦은 사례에 대해서는 분쟁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피해를 사전에 예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