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 매각' 가능성 일축… "대우조선해양과 별개"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29일 기자들과 만나 HMM 민영화 추진에 대한 입장을 내놓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29일 기자들과 만나 HMM 민영화 추진에 대한 입장을 내놓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정현호 기자]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국내 해운사인 HMM과 관련 “대우조선해양처럼 지금 바로 팔 일은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앞서 정부가 HMM 민영화 추진 내용을 언급하면서 매각에 속도가 붙을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실제 조 장관이 지난달 대통령 업보보고에서 “HMM이 흑자가 계속 나는 상황에서 정부와 공공기관이 계속 가져갈 수는 없다”며 민영화 방침을 밝히면서 업계는 정부가 곧 민영화 추진에 나설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현재 HMM의 지분은 정부 국책은행인 KDB산업은행이 20.69%, 한국해양진흥공사 19.96%, SM그룹 5.52%, 신용보증기금 5.02%를 보유 중이다. 강석훈 산은 회장도 ‘빠른 매각’이라는 원칙을 내세웠다.

조 장관은 이와 관련 지난 29일 기자들과 만나 “HMM 매각은 대우조선해양과 별개의 사항”이라며 “기업의 가치, 해당 산업이 놓인 환경 등을 고려해 매각 시기와 형태는 다르게 논의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HMM의 선복량 기준으로 정상화에 이르렀다고 보기는 적절치 않다고 언급했다. 조 장관은 “완전 정상화에 몇 년 정도 걸릴 것”이라며 “HMM 민영화 원칙은 분명하지만, 시기는 신중히 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HMM이 관계부처 협의 없이 매각되는 일이 발생한다면 장관(직)을 그만둬야 한다”며 “유보금 등이 많아 현금 흐름 자체는 좋다. 분명한 것은 외국 사모펀드에는 매각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매각은 현금 보유력·주가를 종합적으로 감안해야 한다. 운임뿐 아니라 주가 등을 고려하면 내년이 지나도 팔 수 없는 건 아니다”며 “민영화는 관계부처와 잘 조율하고 준비하면서 진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최근 해상운임 하락 기조에 대해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으로 치솟았던 운임이 제자리를 찾아가는 과정으로 평가했다.

조 장관은 “운임이 여전히 평균 손익분기점을 상회하는 수준”이라며 “세계 경기침체에 따른 물동량 감소, 글로벌 선복량 증가로 운임이 하방 안정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울러 그는 “해운시장을 민간 중심으로 전환해 공공부문의 역할을 재정립하겠다”며 “세계를 선도하는 해상물류체계 구축과 해양레저관광, 해양바이오 등 해양 신산업을 집중 육성해 2030년까지 15조원 규모의 시장을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