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경제계는 10일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혁신성장'을 강조한 데 대해 공감을 표하며 정부의 지속적인 규제 혁신과 기업 투자 활성화를 위한 배려와 지원을 요구했다.

대한상공회의소 이경상 경제정책본부장은 “기자회견 내용 가운데 혁신성장 쪽에 무게감을 두고 정책성과를 내겠다는 의지가 엿보인다”고 평가하며 "특히 성장을 통해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이를 재원으로 삼아 분배정책을 실현해 ‘성장과 분배’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겠다는 계획에 공감한다”고 말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도 "경제 상황에 대한 엄중한 인식과 경제 활력 제고 의지를 보여 준 것에 대해 반기며 뜻깊게 생각한다"고 화답했다. 경총은 "정부가 지속적인 규제 혁신을 통해 새로운 산업과 서비스를 발굴해 우리 경제의 성장 동력을 확충시켜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근로시간 단축과 최저임금 인상 문제 등 경영 부담이 완화되고 기업 투자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기업경영 정책 전반에 대한 세심한 배려와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배상근 전무는 "현재의 경제 상황을 엄중하게 파악하고 극복 방향으로 혁신을 통한 기존 산업 부흥과 신산업 육성을 제시한 것에 공감한다"고 말했다. 이어 "위축된 기업가 정신을 살릴 수 있도록 우리나라 기업에만 적용되는 과도한 규제, 기업가의 새로운 도전을 막는 규제 등을 보다 적극적으로 개선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국무역협회 이동기 혁신성장본부장은 "특히 혁신 인재 양성, 한류 확대, 신남방·신북방 정책을 통한 경제·안보 공동체 실현 등은 시대가 요구하는 우리가 나아가야 할 중요한 방향이라는 데 공감한다"고 밝혔다. 이어 "협회도 정부와 긴밀히 협력해 수출과 내수의 두 바퀴 성장, 포용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겠다"면서 "4차 산업혁명 관련 신산업과 스타트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수출의 고부가가치화를 통해 수출이 포용적 성장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올해는 국민의 삶 속에서 정부의 경제정책이 옳은 방향이라는 것을 확실히 체감되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며 "그러려면 성과를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혁신’으로 기존 산업을 부흥시키고,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신산업을 육성할 것"이라며 "규제혁신은 기업의 투자를 늘리고 새로운 산업과 서비스의 발굴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올해부터 전략적 혁신산업에 대한 투자도 본격화 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