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제품 수요 뚝… 업황 악화 등 경기침체 '직격탄'
"당기 실적에 연연하지 않아… 신사업 차질 없이 준비"
일진머트리얼즈 인수… 금융권 등 외부자금 조달 추진

롯데케미칼 여수공장 전경. 사진=롯데케미칼 제공
롯데케미칼 여수공장 전경. 사진=롯데케미칼 제공

[서울와이어 정현호 기자] 롯데케미칼이 올해 3분기 4239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회사의 주력인 석유화학사업의 시황 악화가 실적 타격에 직접적인 원인이 됐다.     

롯데케미칼은 8일 올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5조6829억원, 영업손실은 4239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공시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7.9% 늘었으나, 영업이익의 경우 대규모 손실을 내면서 적자를 기록했다.

앞서 여수공장이 정기보수를 완료한 뒤 신규설비 가동을 시작했지만,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 분위기로 제품 수요가 위축됐다. 줄어든 글로벌 수요에 원재료인 나프타(납사) 가격 하락에 따른 래깅효과(원재료 투입 시차 효과) 영향이 겹치며 실적에 악영향을 미쳤다.

사업부문별로는 기초소재사업의 매출액은 3조5874억원, 영업손실 2770억원을 기록했다. 제품 수요 하락으로 스프레드가 악화돼 수익성이 급감했다. 

첨단소재사업은 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봉쇄 조치 등으로 수익성이 부진했으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조1613억원, 121억원으로 집계됐다.

롯데케미칼타이탄 역시 수익성이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액 7256억원, 영업손실 1308억원을 기록하는 등 업황 악화와 가동률 조정, 동남아시장의 공급 과잉 등의 직격탄을 맞았다. 

LC USA의 경우 원재료인 에탄가격 강세와 MEG 제품 수급 악화로 매출액 1668억원과 306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롯데케미칼 관계자는 올 4분기 전망에 대해 “어려운 업황이 예상되지만, 원료가격의 안정화로 수익성이 크게 개선될 것”이라며 “고부가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와 사업 체질 변화, 속도감 있는 미래사업 투자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연섭 롯데케미칼 ESG 경영본부장 전무는 실컨퍼런스콜에서 시설투자(캐팩스)와 일진머티리얼즈 인수 자금 조달 방안을 언급했다. 실적 부진에도 일진머트리얼즈 인수, 인도네시아 석유화학단지 조성사업인 라인프로젝트 등 진행 중인 투자를 예정대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김 본부장은 “당기 실적에 연연하지 않고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다”며 “중장기 성장을 이끌 신사업은 차질 없이 준비 중이다. 이 같은 노력의 일환으로 지난달 일진머티리얼즈 인수 계약을 체결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인수가 미래 성장동력인 전지소재사업 확대를 위한 중요한 발판이 될 것으로 평가했다. 투자 집행에 대해선 “내년 일진머티리얼즈 인수 대금을 포함해 약 4조원을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당장 롯데케미칼은 인수 자금을 외부에서 조달할 계획이다.

강종원 롯데케미칼 최고재무책임자(CFO) 상무는 외부 자금의 경우 금융권으로부터 투자확약서(LOC)를 접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금융기관들과 접촉 중으로 (자금) 조달에 무리가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금리가 다소 높은 편인 것을 당사도 인식하고 있으며, 시장 이자율과 괴리가 없을 것”이라며 최근 고금리로 인한 부채비율 중가 등 시장이 갖고 있는 우려를 일축했다.

강 CFO는 부채비율 관련 “현재 별도기준 52%, 연결기준 53%로 양호한 편”이라며 “외부조달에도 70%의 부채비율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