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아침 최저 기온 -11~-2도까지 떨어질 듯
기상청 "큰 기온변화, 노약자 건강 관리 주의해야"

기상청이 29일 오전 10시를 기점으로 서울과 경기도, 강원도에 한파특보를 발령했다. [사진=서울와이어]
기상청이 29일 오전 10시를 기점으로 서울과 경기도, 강원도에 한파특보를 발령했다. [사진=서울와이어]

[서울와이어 최석범 기자] 한반도에 때  이른 한파가 몰아닥쳤다. 기상청은 29일 오전 10시를 기점으로 서울과 경기도, 강원도에 한파특보를 발령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전국은 이날 밤부터 기온이 급격하게 떨어지기 시작해 30일 아침에는 최저 기온이 -11~-2도까지 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전날부터 비를 뿌린 기압골이 동쪽으로 빠져나가고 찬 대륙고기압이 남하하고 있다.

기상청은 기온이 급격히 떨어진 것으로 예상하고, 전국에 한파특보를 발령했다. 서울과 경기도, 인천(옹진군 제외) 등은 한파경보를, 충청남도(태안), 전라남도(목포, 흑산도 등), 제주도, 울릉도 및 독도 등에는 한파주의보가 내려졌다.

한파경보는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5도 이상 떨어져 3도 이하이고 평년기온보다 3도가 낮을 것으로 예상되는 때 발효된다. 한파주의보는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0도 이상 떨어져 3도 이하이고 평년기온보다 3도가 낮을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에 발효된다.

한파는 목요일인 다음달 1일 아침에 절정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침 최저기온은 -14도~ 1도, 낮 최고기온은 -2도~ 6도사이가 될 전망이다. 이후부터는 기온이 차츰 오르면서 평년 수준의 기온을 회복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기온 변화가 커 노약자 등은 건강 관리에 주의해야 한다. 기온이 급강하 하면서 어제와 오늘 내린 비가 도로에 얼어 빙판길이 될 가능성이 있으니 교통안전에도 각별히 주의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다음달 1일 밤엔 비가 예상된다. 이때 풍향이 서풍에 가깝게 바뀌면서 경기남부 등 수도권 일부 지역에 눈이 내릴 가능성이 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