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K-water(구 한국수자원공사)가 이명박 정부 시절 기록됐던 4대강 관련 문건을 파기하다 국가기록원에 적발됐다. 

이에 K-water는 "국가기록원의 지적을 겸허히 수용한다"면서도 4대강 관련 문서를 일부러 파기했다는 일각의 의혹에 대해 "민감한 사항이 아닌 현황 파악을 위한 업무 연락자료가 대부분"이라며 '절차상의 문제'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12일 행정안전부 산하 국가기록원은 K-water 기록물 파기와 관련해 현장을 점검한 결과 일부 원본 기록물을 적법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 파기하려 했던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국가기록원은 지난달 18일 K-water가 기록물을 폐기업체로 반출해 파기하려한다는 내용을 한 용역업체 직원이 언론 등에 제보함에 따라 직원을 파견해 이를 조사해왔다. 

조사 결과 원본기록물 407건 중 302건을 파일 기록물 등록 및 평가심의 절차 없이 파기대상에 포함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출하다 회수된 302건에는 '4대강 생태하천조성사업 우선 시행방안 검토요청' 등 등록 대상인 수기결재를 받은 '업무연락', 문비(수문) 수치해석 검증을 위한 워크샵 '자문서', 자문서 원본과 함께 당시 국토해양부 4대강살리기 추진본부에서 송부한 기록물도 포함됐다.

K-water는 "국가기록원에서 원본기록물로 분류한 302건은 이미 보존 연한이 경과하거나 메모, 업무연락, 중간 검토자료 등으로 충분히 소명했던 내용"이라며 "특히 4대강 관련 자료는 주요 정책결정 및 공사현황 등의 민감한 사항이 아닌 조경, 소수력 공사 등 주요 공정외의 현황 파악을 위한 업무 연락자료가 대부분"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국가기록원이 지적한 등록·폐기 등 절차 미이행과 관련해 "기록물 관리 실태조사 및 지도점검 강화, 내부 규정 전면개정, 전 임직원 대상 기록물 관리교육 의무화, 문서 및 기록물 관련 관리조직 보강 등 기록물관리 전반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 중"이라고 밝혔다.

이학수 K-water 사장은 "철저하지 못한 기록물 관리로 많은 국민을 걱정하게 한 점 깊이 사과드린다"며 "드러난 문제점과 현재 진행 중인 국토교통부 감사결과 등을 바탕으로 빈틈없고 엄격한 개선을 통해 향후 재발방지에 각고의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