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16일 오전 서울 중구 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2019년도 제1차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16일 대한항공·한진칼에 대한 국민연금의 스튜어드십코드(수탁자책임 원칙) 적용과 관련, "국민연금은 기금의 장기 수익성을 제고하기 위해 투명하고 공정하게 주주권 행사하겠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는 이날 서울시 중구 더 플라자호텔에서 ‘2019년도 제1차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회’를 열었다. 기금운용위는 국민연금 최고의사결정기구로, 이날 회의에서는 3월로 예정된 대한항공·한진칼 주주총회에서 국민연금이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일가의 이사 연임에 반대의결권을 던질지를 두고 논의한다.

회의에 앞서 박 장관은 모두 발언을 통해 “올해는 국민연금이 수탁자 책임에 관한 원칙을 충실히 이행하는 첫해가 될 것”이라며 “대한항공과 한진칼에 대한 주주권 행사에 관한 논의가 수탁자 책임을 이행하는 첫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국민연금이 이뤄낸 가장 큰 성과 가운데 하나가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이라며 “국민의 노후 자산을 맡는 수탁자로서 책임을 다하기 위해 투명하고 공정하게 주주권을 행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기금운용의 회의장 밖에서는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대한항공 조종사노조, 민주노총 등이 모여 대한항공에 대한 주주권 행사를 촉구하는 피케팅을 진행했다.

이들 단체는 국민연금을 향해 "대한항공 주주총회에서 조 회장의 사내이사 연임에 대해 반대 의결권을 행사하라"고 촉구했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