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회장이 15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기업이 커가는 나라, 함께 잘사는 나라'라는 슬로건으로 열린 '2019년 기업인과의 대화'에서 질문하고 있다./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청와대가 지난 15일 열린 '2019 기업인과의 대화'의 후속조처로 대규모 투자프로젝트 전담반을 가동키로 하는등 경제활력 제고를 위해 고삐를 바짝 당기고 있다.

 

아울러 산업부에 수소경제·미래차·바이오·에너지 신산업·비메모리 반도체·부품소재 장비 등 신산업 분야별 육성방안을 수립해 적극 실천키로 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전날 문재인 대통령과 대기업 및 중견기업인 간 간담회와 관련해 이 같은 후속 조치를 시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기획재정부와 대한상의의 규제개선 추진단을 통해 규제개선 추진도 강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작년 6월 발표한 원전산업 지원방안과 관련해 추가 보완대책을 수립하고 동남권 원전해체 연구소를 설립, 원전해체 산업의 육성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참모들과의 티타임에서 "어제 최태원 회장과 이재용 부회장의 얘기를 들어보니 알려진 것과 달리 반도체 시장이 희망적이더라"라며 "그동안 반도체 값이 이례적으로 높았던 것이지 반도체 수요는 계속해서 늘 것이라고 말하더라. 그래서 반도체 투자, 공장증설 등은 계속될 것이라고 하는데 이 문제에 대해 경제수석이 좀 챙겨보라"고 지시했다고 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 "어제 기업인과의 대화 때 나온 현장 목소리를 반영해서 후속 조처를 빈틈없이 진행해 달라"고 당부했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현장과 사전 질문을 통해 나온 질문 하나하나에 다 답을 주겠다. 기업인들의 건의사항 하나도 소홀히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앞서 열린  '2019 기업인과의 대화'에서 문 대통령은 고용 창출과 투자 확대를 당부하는 한편, 정부도 규제 개혁 등을 통해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특히 심각한 고용난을 의식, "일자리 문제에 관심을 갖고 고용 창출에 앞장서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300인 이상 기업은 청년들이 가장 선호하는 좋은 일자리"라며 "30대 대기업 그룹은 지난 5년간 고용을 꾸준히 늘려왔고, 300인 이상 기업은 작년에 고용을 5만여명 늘려서 전체 고용 증가의 절반을 차지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기업이 힘차게 도약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게 올해 정부의 목표"라며 "여러 기업이 올해부터 대규모 투자를 계획 중인 것으로 아는데, 정부 전담 지원반을 가동해 신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돕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20조원이 넘는 올해 연구·개발 예산을 통해 기술개발·인력양성·첨단기술의 사업화를 적극적으로 돕겠다"며 "이런 노력으로 수소경제, 미래자동차, 바이오산업, 에너지신산업, 비메모리반도체, 5G 기반 산업, 혁신 부품과 소재장비 등이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커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또 "한국형 규제 샌드박스가 시행되면 신산업 육성을 위한 규제혁신도 신속히 이뤄질 것"이라며 "이미 십여 건의 신사업이 신청·준비 중이고, 정부는 신기술·신사업의 시장 출시와 사업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상생 협력이 시혜적 조치가 아니라 기업의 생존과 발전전략이라는 관점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며 "정부도 공정한 경쟁 환경을 조성하고 대·중소기업 간 상생 협력을 제도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 최태원 SK 회장, 구광모 LG 회장, 신동빈 롯데 회장 등 5대 그룹 총수를 비롯한 대기업 총수 22명과 중견기업 대표 39명, 대한상의 및 지역상공회의소 회장단 67명 등 130여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