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해 6월 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백악관의 대통령 집무실인 오벌 오피스에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으로부터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전달받고 있다./사진=백악관 제공 = 연합뉴스

 

북미 고위급 회담을 위해 17일(현지시간) 워싱턴을 방문하는 김영철 북한 노동당 대남담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이번에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갖고 워싱턴을 방문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을 면담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져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김 부위원장 일행은 중국 시간으로 이날 오후 6시 25분 베이징발 워싱턴 행 유나이티드 항공 UA808 항공편을 예약한 상태다.

 

김 위원장은  워싱턴 근교 국제공항인 덜레스 공항에는 미국 동부 현지시간으로 같은 날 오후 6시 50분께 도착할 예정이다.

 

미 CNN 방송은 김 부위원장이 17일 워싱턴에 도착해 하룻밤을 보낸 뒤 이튿날인 18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만나 고위급 회담을 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폼페이오 장관과 김 부위원장간의 고위급 회담에선 2차 정상회담 일정과 장소 등 세부사항등 북미협상의 돌파구를 마련하는 한편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2차 핵 담판을 준비할 중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김 부위원장은 특히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가져갈 것이라고 미 CNN 기자가 전했다.

   

윌 리플리 CNN 기자는 16일 트위터 계정에서 "미·북 비핵화 협상에 정통한 소식통에 따르면 김 부위원장은 목요일(17일) 워싱턴에 도착할 때, 김 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내는 새로운 친서를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김 부위원장 일행은 뉴욕에 있는 북한 유엔대표부를 방문할 계획은 없다"며 "이는 이번 방문을 둘러싼 높은 수준의 비밀유지를 보여준다"고 말했다.

    

 앞서  김 부위원장은 지난해 6월 싱가포르에서 열린 제1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직전에도 워싱턴을 방문해 트럼프 대통령에게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직접 전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