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17일 중국 베이징(北京) 공항에 도착, 귀빈실에 대기한 전용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제2차 북미 정상회담 일정과 의제 등 논의차 워싱턴에 가기 위해 17일 낮(현지시간) 베이징(北京) 공항에 도착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김영철 부위원장 일행은 이날 오전 11시 30분께 평양발 고려항공(JS251)편으로 베이징 서우두(首都) 공항 2터미널에 도착한 뒤 귀빈실에 대기한 전용 차량 편으로 빠져나갔다.

  

 김 부위원장은 이날 오후 6시 25분에 워싱턴으로 출발하는 항공기에 탑승하기에 앞서 주중대사관 등에서 휴식을 취하며 북미 협상 전략 등을 최종적으로 조율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김영철 부위원장의 방미에는 지난 1차 북미 정상회담과 마찬가지로 김성혜 통일전선부 실장, 최강일 외무성 북미국장 대행이 수행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김 부위원장은 미국 동부 시간으로 17일 저녁 덜레스 공항에 도착한 뒤 휴식을 취하고 18일 오전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고위급회담, 18일 오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면담 등의 일정을 소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 부위원장의 일정은 당초 1박 2일로 알려졌으나 귀국 항공편을 19일로 예약해 2박 3일로 연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북미 고위급 회담을 위해 워싱턴을 방문하는 김영철 북한 노동당 대남담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이번에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갖고 워싱턴을 방문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을 면담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져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앞서 미 CNN 방송은 김 부위원장이 17일 워싱턴에 도착해 하룻밤을 보낸 뒤 이튿날인 18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만나 고위급 회담을 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폼페이오 장관과 김 부위원장간의 고위급 회담에선 2차 정상회담 일정과 장소 등 세부사항등 북미협상의 돌파구를 마련하는 한편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2차 핵 담판을 준비할 중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김 부위원장은 특히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가져갈 것이라고 미 CNN 기자가 전했다.

  

윌 리플리 CNN 기자는 16일 트위터 계정에서 "미·북 비핵화 협상에 정통한 소식통에 따르면 김 부위원장은 목요일(17일) 워싱턴에 도착할 때, 김 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내는 새로운 친서를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김 부위원장은 지난해 6월 싱가포르에서 열린 제1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직전에도 워싱턴을 방문해 트럼프 대통령에게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직접 전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