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유럽연합(EU)과 합의한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Brexit) 합의안이 의회에서 부결된 후 21일(현지시간) 수정안으로 불리는 ‘플랜 B’가 발표됐지만 야당의 비난이 빗발치고 있다.

 

메이 총리는 여야 의원들의 협의를 통해 EU로부터 양보를 얻어내겠다고 말하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정책 결정 주도권을 총리에서 의회로 옮겨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AFP통신 등 주요 외신은 메이 총리의 브렉시트 합의안이 지난주 하원 의회에서 큰 차이로 부결돼 오는 3월 29일 합의 없는 EU 탈퇴(노딜 브렉시트) 가능성이 커진 가운데 이날 발표된 플랜 B는 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해결책이 되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메이 총리는 플랜 B에서 야당인 노동당이 주장하는 노동자의 권리 보장과 향후 EU와의 무역협상에서 의원들의 의견을 더 받아들이겠다고 약속했다. 영국 전체를 EU 관세동맹에 잔류하게 하는 ‘백스톱’ 조항과 관련해서는 의회의 우려를 없앨 방법을 찾겠다고 다짐했다.

 

하지만 2차 국민투표와 관련해서는 “민주주의의 의미를 훼손하고 정치에 대한 신뢰를 저버린다”며 가능성을 부인했다.

 

“노딜 브렉시트를 배제한다는 약속을 먼저 하라”는 제1야당인 노동당의 제러미 코빈 대표 요청에는 “EU와의 합의안을 통과시키는 것이야말로 노딜 브렉시트를 피하는 올바른 길”이라고 일축했다.

 

EU와의 협상기간을 벌기 위한 브렉시트 연기 역시 “영국에서 탈퇴 방안이 확립되지 않으면 EU는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보이며 야당의 의견을 모두 거부했다.

 

플랜 B 발표 후 야당은 의원들의 합의안 거절 사실 자체를 메이 총리가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다고 비난하며 “플랜 B라고 하는 수정안은 플랜 A와 다를 게 없다”고 지적하고 있다.

 

반면 메이 총리는 “우리 모두가 단결해 나아갈 길을 찾아야 한다”며 “이번 주 의회 협의를 통해 나온 결론을 EU에 전하겠다”고 호소했지만 오는 29일 표결 역시 부결 가능성이 확대되고 있다.

 

BBC는 여야 의원들이 메이 총리의 플랜 B가 다시 부결될 경우 3월 말로 예정된 브렉시트를 연기하는 안건을 상정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브렉시트가 약 2달 앞으로 다가왔지만 메이 총리의 플랜 B로는 노딜 브렉시트 가능성만 키운다는 평가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존 메이저 전 영국 총리는 “메이 총리가 EU와 합의안 합의안은 의회에 묻혔다”며 메이 총리가 정책 결정을 맡는 역할을 단념하고 의회가 어떤 안을 수용할지 찾는 ‘중개인’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미 EU 정상들은 메이 총리에게 “2년에 걸쳐 합의에 달한 합의안의 근본적 수정을 기대하지 말라”고 경고한 상태다.

 

유로그룹 회장인 마리오 센테노 포르투갈 재무장관은 이날 플랜 B 발표 후 기자회견에서 “노딜 브렉시트를 포함해 모든 시나리오에 대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재지적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