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미국이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의 멍완저우(孟晩舟) 부회장 겸 최고재무책임자(CFO)의 신병 인도를 공식 요청하면서 미중 무역분쟁에 갈등 요소로 작용할 전망이다.

 

여기에 트럼프 행정부의 중국 기업 외면 정책에 영국·뉴질랜드·호주는 물론 대만까지 합세하면서 국제적 외톨이가 된 화웨이는 “환영하지 않으면 떠나겠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고 있다.

 

미 법무부 대변인은 22일(현지시간) 캐나다 정부에 멍 부회장에 대한 인도를 공식 요청했다고 밝혔다. 미국의 정식적인 멍 부회장 신병 인도 요구 기한은 오는 30일로 캐나다 정부는 미국의 정식 요구를 받은 후 30일 이내에 인도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량화(梁華) 화웨이 이사회 의장은 “화웨이는 각국의 현지법과 규제를 완벽히 준수하고 있다”면 세계경제포럼(WEF) 연례총회(다보스포럼)이 열리고 있는 스위스에서 캐나다 정부의 멍 부회장 감시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라고 촉구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크리스티아 프릴랜드 캐나다 외교장관은 신병 인도는 미국 정부가 결정할 일이라며 미국 측에 인도 포기 등을 요청하지 않았다고 말해 화웨이의 요청은 받아들여지지 않을 전망이다.

 

AFP통신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량 의장은 “안보 문제 등을 이유로 화웨이를 외면한다면 우리는 우리가 환영받을 수 있는 국가들로 옮길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캐나다 정부가 중국의 강력 반발에도 불구하고 멍 부회장 신병 인도를 강행할 경우 중국의 캐나다 보복 제재 가능성도 있다.

 

지난해 멍 부회장이 캐나다에서 체포됐을 당시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시보는 중국의 캐나다 보복 가능성을 거론하며 “무역제재·양자 관계 악화·캐나다 관광객과 경제인 방문 감소 등이 포함될 수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국제사회에서는 중국이 과거 정치보복으로 외국 기업에 대한 수입제한, 특정 상품(기업) 보이콧, 외교관계 단절 등을 단행한 전례가 있어 무시할 수 없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미국의 화웨이 제재에 다시 불이 붙은 가운데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도 중국 하이테크 기기 규제 강화에 동참한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전했다.

 

대만은 안전보장 상의 우려를 이유로 공공기관 등에서 중국 제품 사용을 금지한다는 방침이다. 사용 금지 대상은 3월 말까지 발표되며 화웨이와 ZTE(중싱통신), 하이크비전, 다화 테크놀로지 등이 될 가능성이 높다. 레노보도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