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방정부 셧다운 상황에서는 하원 국정연설을 허용하지 않겠다”는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의 통보 서한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결국 연기를 결정했다. 셧다운 장기화에 따른 지지율 하락을 해소하려던 트럼프 대통령은 펠로시 의장을 비난하며 "미국에 큰 오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29일(현지시간)로 예정된 상하 양원 합동회의 연두교서(국정연설)를 연기한다고 트위터로 밝혔다.

 

미 연방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 여파를 이유로 국정연설 일정을 연기하거나 서면으로 대체해줄 것을 요청한 민주당 소속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의 서한에도 강행 의지를 보였지만 셧다운 장기화에 대한 여론 반발이 고조되자 뜻을 굽힌 셈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23일 “연방정부 셧다운이 이어지는 동안에는 하원 국정연설을 허용하지 않겠다”는 펠로시 의장의 통보 서한을 받은 후에도 백악관이나 워싱턴 인근에서 연설을 하는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이날 밤 트위터에서 “역사나 전통, 중요성 면에서 하원 본회의장을 대체할 장소는 없다”며 연방정부 셧다운 사태가 해결될 때까지 연설을 연기하겠다고 말했다.

 

CNN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국정연설은 펠로시에 의해 중단됐다”며 “진실을 듣고 싶지 않기 때문”이라고 민주당을 비난했다. 이어 “중지 결정은 미국에 있어서 ‘큰 오점’”이라고 주장했다.

 

주요 외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펠로시 의장과 서한 전쟁을 벌이며 미 전역의 주목을 받게 된 이번 연설로 지지율 회복을 노렸지만 하원 과반을 차지한 민주당에 저지당했다고 보도했다.

 

국정연설은 대통령이 연초에 국가의 상황을 국민들에 설명하고 의회에 내정·외교의 시정 방침을 표명하는 것으로 상하 양원의 결의에 따라 대통령을 의장에 초대하는 것이 관례다.

 

하원의장인 펠로시 의장은 당초 29일 국정연설을 하라는 서한을 백악관에 보냈다가 셧다운을 이유로 초청을 취소했다. 대선 공약이었던 멕시코 국경장벽 예산을 넣지 않으면 연방정부 예산안 서명을 거부하겠다는 트럼프 대통령을 저지하기 위해서다.

 

트럼프 대통령과 민주당의 대립으로 시작된 셧다운이 한 달 이상 이어지면서 현재 수 십 만 명의 연방 직원들은 급여를 받지 못하고 있다. 마이니치신문은 트럼프 대통령이 국정연설에 집착하는 것은 셧다운이 일반 경제에 영향을 미쳐 지지율이 하락하자 구심력을 회복하기 위한 의도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미 CBS방송이 이날 발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셧다운을 해서라도 장벽건설을 하는 의의가 ‘있다’는 의견은 28%로 ‘없다’의 71%를 크게 밑돌았다.

 

한편 민주당 내에서는 펠로시 의장의 강경 입장에 대한 의문도 제기되고 있다. 셧다운 장기화에 대한 비판의 화살이 자칫 민주당을 향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