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일 만에 해소된 미 연방정부 셧다운이 ‘한시적 해제’라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지만 미국 경제 불확실성이 줄어들며 글로벌 금융시장의 주가가 일시적으로나마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지난 25일(현지시간) 35일간의 미 연방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 사태가 일단락됐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지지율은 정권 출범 이후 최저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과 상하원 의회 지도부는 2월 15일까지 3주간 국경장벽 예산이 포함되지 않은 잠정예산으로 셧다운을 풀고 이후 논의를 이어가기로 합의했다.

 

지난해 말부터 시작된 셧다운이 역대 최장인 35일 만에 ‘시한부’로 해소된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 국정 지지율은 셧다운 이전과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월스트리트저널(WSJ)과 NBC방송이 공동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 지지율은 43%를 기록했다.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54%였다. 이 여론조사는 셧다운 종료 전(20~23일)에 실시됐지만 900명의 대상자 중 절반이 셧다운 사태 책임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있다고 지적했다.

 

워싱턴포스트(WP)와 ABC뉴스 여론조사(21~24일)에서도 트럼프 대통령 지지율은 37%로 지난해 10월 조사 대비 4%포인트 하락했다. 이는 정권 출범 이후 최저치다.

 

트럼프 대통령은 멕시코 국경의 안부 위기를 지적하며 57억 달러의 국경장벽 예산을 편성하라고 의회에 요구해 왔다. 하지만 최근 CNN 여론조사에 따르면 과반인 56%가 장벽건설을 반대했고 찬성하는 비율은 39%에 불과했다. 55%의 미국인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셧다운 책임이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주요 외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절대 수용하지 않겠다며 강력 반발하던 의회와의 합의에 나선 것은 셧다운이 더 이상 장기화될 경우 자신의 지지층이 흔들릴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라고 전했다. CNN 조사 결과 트럼프 지지층으로 분류되는 대졸 미만 백인층의 지지율은 이달 중순 45%로 비지지율(47%)을 웃돌았다.

 

특히 셧다운 해소 합의 직전 공화당 상원에서도 셧다운 장기화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2020년 대선 재선에 불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을 계산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노무라종합연구소는 “연방정부 셧다운이 한시적이나마 해소된 것은 미국 경제의 불확실성을 덜어줄 것”이라며 “결국 세계 경제 하향 리스크 경감으로 이어져 전 세계 금융시장에서 일시적으로 주가상승 효과를 일으키게 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하지만 3주간 국경장벽 예산 협상 타결에 실패할 경우 셧다운 재돌입 가능성을 남겨놓은 만큼 우려가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라고 덧붙였다.

 

이날 믹 멀베이니 미국 백악관 비서실장대행은 장벽건설 예산을 뺀 법안이 가결될 경우 트럼프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해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할 가능성을 내비쳤다.

 

멀베이니 비서실장대행은 “트럼프 대통령이 3주간 셧다운 해소에 동의한 것은 민주당에 협상의 기회를 주기 위해서”라며 “국경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서라면 필요한 그 어떤 것으로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