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영국 하원이 테리사 메이 총리의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Brexit) 합의안 ‘플랜 B’와 의원들이 제출한 ‘수정안들’을 표결에 부친다.

 

29일(현지시간) BBC 등 현지 언론은 오후 7시 하원에서 ‘플랜 B’와 ‘수정안’ 표결이 실시된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이들 안건 모두가 가결될 가능성이 낮다며 합의 없는 EU 탈퇴(노딜 브렉시트)가 현실화될 경우 영국 경제에 큰 혼란을 야기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표결은 유럽연합(EU)과 합의한 브렉시트 합의안이 의회에서 부결된 후 21일 메이 총리가 내놓은 수정안 플랜 B에 대한 찬반을 가리는 것일 뿐 브렉시트 비준 여부를 묻는 것이 아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의원들 사이에서 플랜 B보다는 의원들이 제안한 수정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브렉시트 반대파들을 중심으로 노딜 브렉시트 가능성을 없애고 3월 29일로 예정된 브렉시트 일정을 연기하자는 수정안을 지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여야 하원 의원들은 이미 10개 이상의 수정안을 제출한 상태다. 이 중에서 존 버커우 영국 하원의장은 총 7개의 수정안을 표결에 부치기로 결정했다.

 

특히 노동당 의원이 제출한 수정안은 이미 여당에서도 지지를 표명하고 있다. 이 안건의 주요 내용은 2월 26일까지 의회에서 브렉시트 합의안 승인이 나지 않으면 리스본조약 50조에 따라 탈퇴 일정을 연기하는 것이다.

 

현지 언론은 초당적인 지지를 얻고 있는 노동당의 수정안이 법안으로 심의될 가능성이 있다며 법안으로 성립될 경우 브렉시트 연기가 확정된다고 전했다.

 

이날 하원에서 수정안이 통과돼도 법적인 구속력은 없다. 하지만 ‘의회 통과’라는 단계를 거쳐야 하는 메이 총리 입장에서는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주요 외신은 이날 표결 결과가 브렉시트의 중요한 열쇠가 될 것으로 내다보며 3월 말 브렉시트 단행에 집착하는 메이 총리의 전략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