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골칼슘

 

[서울와이어 정시환 기자] 평균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퇴행성 질병들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특히 칼슘부족 증상인 골다공증은 노인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골강도가 감소하여 골절의 위험을 높이는 질환이다. 문제는 약해진 뼈가 골절되면 만성적인 통증이 오거나 일상적인 활동 수행 능력이 저하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이런 골다공증 치료 방법은 부족한 칼슘을 채우고 적당한 운동을 하여 골밀도를 상승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할 수 있다. 2016년 ‘국민건강통계’ 기준 국내 칼슘 권장섭취량 비율은 굉장히 낮은편으로 밝혀져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섭취를 통해 칼슘을 섭취하는것이 좋다.

 

대표적인 뼈에 좋은 음식으로는 멸치, 우유등과 같은 식품이 있다. 칼슘을 흡수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칼슘을 권장량만큼 충분히 섭취 하기란 어려워 칼슘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칼슘보충제를 선택할 때에는 반드시 주의 할 점이 필요하다. 칼슘의 특성상 흡수율을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칼슘은 영유아기에는 60% 흡수되며 점차 성장함에 따라 흡수율이 줄어 성인이되면 30%가량 내외로 칼슘을 흡수된다. 이런 흡수율 때문에 현재 어골칼슘이 주목을 받고 있다.

 

어골칼슘은 대표적인 인산칼슘 종류 중 하나로 인과 함께 뼈와 골격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다. 실제 사람 뼈의 85%가량 인산칼슘으로 구성돼 있기 때문에 어골칼슘을 섭취하면 높은 체내 흡수율을 기대할 수 있다. 덴마크 농업 대학교의 연구(Laresen, et al, 1999)와 노르웨이 의과대학의 연구(Malde, et al, 2009)등 자료에는 골다골증의 증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어골칼슘에 주목한 기록도 있다. 또한 영양학 저널로 널리 알려진 British Journal of Nutrition(2006)에도 작은 생선 뼈가 인체 칼슘 흡수율을 높인다는 점을 연구하여 등재되기도 했다. 이를 기반으로 어골칼슘 활용은 매우 다양화 되었으며 제품도 다양하게 만들어 졌다.

 

다만 시중에 다양하게 출시된 어골칼슘 제품들 중에 흡수율에 신경쓰는 것이 좋다. 물론 어골칼슘 자체도 탄산칼슘이나 구연산칼슘 종류에 비해 흡수율이 뛰어나 좋지만, 폴리감마글루탐산, 비타민D 등과 같은 칼슘 흡수를 돕는 성분을 함께 섭취할 수 있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폴리감마글루탐산 같은 성분같은 경우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체내 칼슘 흡수를 촉진에 도움을 준다는 기능성 인정을 받은 성분이기 때문에 효율적인 칼슘 흡수가 용이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요소를 고려했을때 칼슘 흡수 촉진 기능성이 확인된 제품을 선택하는 안목을 기르는 것이 좋다.

 

실제로 폴리감마글루탐산을 가지고 진행한 인체적용시험에서 폴리감마글루탐산 섭취군과 대조군 간의 체내 칼슘 흡수율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폴리감마글루탐산(PGA) 섭취군에서 칼슘 흡수율이 유의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드러나 이 연구는 Journal of the American College of Nutrition등의 저명한 학술지에 등재됐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PGA 섭취군에서 요중 칼슘 증가량의 유의성이 확인되기도 했다. 이 연구는 Nippon Nogeikagaku Kaishi에 소개되었다. 즉 이런 연구결과를 통해 어골칼슘 보충제 선택시 폴리감마글루탐산이 함유 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만약 체내 흡수율을 고려하지 않고 칼슘과다섭취하게 되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구역질 및 다양한 위장 장애를 시작으로 신장 기능 장애, 심혈관질환 등의 위험도를 증가 시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칼슘은 혈액과 세포 및 모든 근육들의 수축과 이완에 관여하기에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 할 수 있다. 특히 골다공증을 우려하는 중장년층과 임산부 칼슘을 찾는 산모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칼슘을 섭취하는 이유에 따라 안전하고 효율적인면을 고려해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유통기한에 대한 부분도 꼼꼼히 신경써서 칼슘보충제를 선택해야한다.

 

이처럼 칼슘제는 필요에 따라 쉽게 접할 수 있지만 앞서 언급한 칼슘제 부작용 문제도 있고 흡수율 문제가 종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제품을 선택해야된다. 또한 출산후 좋은 음식으로 칼슘을 섭취 할때는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는 짠음식은 도로록 자제하는 것이 좋다. 풍치치료법에도 좋아 더욱 섭취가 권장된다. 이와같은 전반적인 뼈 건강을 위해 골다골증환자나 중장년층, 임산부는 지속적인 정기검사를 받아 어골칼슘과 같은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기능성이 확인된 폴리감마글루탐산의 함유를 제품을 섭취하여 꾸준한 관리가 좋다. 

 

home@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