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김관영(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정의당 심상정 정개특위위원장,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사진=연합뉴스 자료사진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광주 5·18 민주화운동을 비하한 한국당 일부 의원에 대한 징계 논의에 착수하는등 파문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와 바른미래당 권은희 정책위의장,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11일 오전 국회에서 만나 5·18 민주화운동을 비하한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에 대한 징계를 논의한다.

   

여야 4당은 회동에서 5·18을 '폭동' 등으로 폄훼하는 청문회를 주최했거나 이에 동조하는 발언을 한 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에 대한 국회 윤리위 제소 및 의원직 제명을 포함한 중징계 방안을 협의한다.

    

해당 의원에 대해 명예훼손이나 모욕 등의 혐의로 법적 조치를 취하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어서 파장이 확산될 전망이다.

 

 

문희상 국회의장과 동행 방미 중인 민주당 이해찬 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윤호중 사무총장이 대독한 입장문을 통해 "자유한국당은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의 망동에 대해 국민 앞에 사과하고 출당 등 취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 대표는 이어 "2월 8일 한국당 의원들이 주최한 공청회에서 벌어진 민주화운동에 대한 망발에 깊은 분노와 유감을 표한다"며 "그 행사는 5·18 진상규명 공청회가 아니라 5·18 모독회였다"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5·18 민주화운동 비하 발언에 대해 "국회의원인 이들이 역사를 폄훼한 것은 국회와 국민 차원에서 그대로 둘 수 없다"며 "국회 윤리특별위원회를 통해 징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국당이 적당한 해명 속에 이를 그대로 넘기려 해서는 절대 안 된다"며 "나경원 원내대표가 '역사적 사실에 대한 해석을 달리 할 수 있다'고 말하는 자세는 한국당의 역사인식, 보수 세력의 위치를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