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종로구 청와대 전경/연합뉴스 자료사진

 

 

 

집권 3년 차를 맞은 문재인 대통령이 분위기 쇄신을 위해 설 전후로 단행될 것으로 예상되던 개각을 2차 북미정상회담 이후에 단행할 전망이다.

 

11일 정치권에 따르면 청와대는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2차 북미정상회담이후 내달초 개각을 단행 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개각 대상은  내년 4월 총선 출마가 예상되는 의원 겸직 장관등 7~8명의  중폭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등이  개각 대상에 우선 거론되고 있다.

 

일각에선 문재인 정부 출범후 초대 장관을 지낸 조명균 통일·박상기 법무부 장관도 교체설이 흘러 나오고 장관급인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도 교체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행안부 장관 후임엔 인천 부평구청장과 17대 국회의원을 지낸 홍미영 더불어민주당 다문화위원장 등의 거론되고 있고 문체부 장관 후임에는 박양우 전 문화관광부 차관 등이 물망에 올라있다.

 

국토부 장관엔 박상우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 최정호 전북 정무부지사, 정일영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등의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해수부 장관에는 김인현 고려대 교수, 김양수 현 차관이나 유예종 전 부산항만공사 사장등이 거론되고 법무부 장관에는 김인회 인하대 교수, 하태훈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한인섭 형사정책연구원장 등이 후보군에 올라있다.

 

후임 통일부 장관으로는 김연철 통일연구원장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으며 조 장관은 내년 총선 출마 가능성이 있다.

 

한편 청와대는 이번 개각 대상에 국무총리는 포함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모 언론에서 총리를 개각 대상으로까지 언급했는데, 그럴 가능성은 제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