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소상공인 데이터 구매·가공 비용 지원 등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서울와이어 송은정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4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한국정보화진흥원,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과 함께 통합설명회를 열어 데이터 사업에 대해 소개한다고 11일 밝혔다.

 

올해 주요 사업으로는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에 데이터 구매 및 가공 비용을 지원하는 '데이터 바우처 지원 사업'이 있다. 과기부는 데이터 구매를 원하는 기업 1000곳에 2천만원씩을 지원하고 데이터 가공을 희망하는 기업 640곳에는 기업당 최고 8500만원을 지급할 예정이다.데이터를 생산·구축하는 '빅데이터 센터' 100곳을 개소하는 데 459억원을 지원하고 금융, 환경 등 분야별 데이터를 공유하는 플랫폼을 구축하는 데는 27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개인 데이터의 안전한 활용을 지원하는 '본인정보 활용지원 사업'(마이데이터·MyData)에는 올해 97억원을 투자한다.개인 데이터를 보유한 기관·기업과 데이터를 활용하려는 기업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할 수 있으며, 컨소시엄별로 최고 10억원씩을 준다.

 

빅데이터의 우수 활용 사례를 발굴하는 '데이터 플래그십 사업'에는 64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김정원 과기부 인터넷융합정책관 국장은 "데이터는 인공지능 기술 등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개발을 위한 필수자원"이라며 "데이터 활용 촉진을 통해 전 산업 분야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올해부터 데이터 분야에 투자해 데이터 구축에서 유통·활용까지 전 주기에 걸친 데이터 중심의 혁신 정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