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과 운동,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으로 심장마비로 이어질 수 있는 심근경색 사전 예방해야 - 서울와이어
금연과 운동,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으로 심장마비로 이어질 수 있는 심근경색 사전 예방해야
금연과 운동,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으로 심장마비로 이어질 수 있는 심근경색 사전 예방해야
  • 이명철 기자
  • 승인 2019.02.12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트
비트

 

[서울와이어 이명철 기자] 심장은 크게 3개의 심장혈관(관상동맥)에 의해 산소와 영양분을 받고 활동한다. 이 3개의 관상동맥 중 어느 하나라도 혈전증이나 혈관의 빠른 수축 등에 의해 급성으로 막히는 경우, 심장 전체 또는 일부분에 산소와 영양 공급이 급격히 줄어들어 심장 근육의 조직이나 세포가 죽는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 이를 심근경색증이라고 한다.

 

이러한 심근경색증의 원인은 심장 근육 관상동맥(3가닥의 혈관)을 통해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으면서 평생 혈액을 전신으로 펌프질하는 중요한 기관이기 때문에 관상동맥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 심장 근육에 영향을 받게 돼 해당 질병이 발생하게 된다.

 

이와 같은 상황을 잘 유발할 수 있는 위험인자들로는 고령, 흡연, 고혈압, 당뇨병, 가족력이나 비만, 운동 부족 등을 들 수 있다. 따라서 평상시 금연과 혈당 및 혈압 관리를 통해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며, 운동과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 관리해야 한다.

 

심근경색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음식으로는 신선한 채소나 과일, 잡곡, 현미, 콩류, 해조류 등 섬유소가 풍부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으며, 지방과 소금, 카페인의 섭취를 줄이는 등의 식사 관리를 하는 것이 권장된다.

 

이처럼 심근경색에 좋은 채소 중 다양한 채소류가 있지만, 섬유소가 특히나 풍부한 비트는 혈관 질환에 좋은 영양분을 다수 포함한 채소로, 섬유소 외에도 각종 비타민과 칼륨, 철분 등이 다량 함유돼 있어 혈압 건강과 나트륨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비트를 고를 때는 표면이 매끄럽고 모양은 둥그스름한 것을 골라야 하며, 크기는 중간 정도인 것이 맛있고 부드러운 편이다. 조리할 때는 겉잎과 무를 모두 활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큰 식품으로 알려졌다.

 

한편, 비트의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의 남부 유럽과 북아프리카로, 우리나라에서는 경기 이천과 강원 평창, 제주도 등에서 재배되고 있다. 특히 제주도에서 자라는 농작물이 청정 지역의 특혜를 받아 품질이 좋으며, 다양한 품종 중에서도 제주비트가 유명하다.

 

pen4136@seoulwire.com


Sponsored AD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