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상하원이 2차 셧다운을 막기 위해 새로운 예산안 원칙에 잠정 합의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요구하는 57억 달러의 국경장벽 예산이 13억7500만 달러로 줄어들어 서명으로 이어질지 미지수라는 지적이다.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역대 최장인 35일간의 미 연방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을 해소한 단기 예산안 시효 만료를 3일 앞두고 11일(현지시간) 밤 미 여야 지도부가 새로운 예산안 원칙에 잠정 합의했다.

상하원은 셧다운을 초래했던 멕시코 국경장벽 건설비용에도 합의했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요구하던 57억 달러의 장벽건설 예산에는 크게 미치지 못해 서명을 받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오는 15일 0시 1분 단기 예산안 시한이 만료돼 2차 셧다운이 발생하는 것을 피하려면 상하원이 새 예산안을 통과시키고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해야 한다. 만약 트럼프 대통령이 새 예산안을 거부할 경우 여야는 기한까지 새로운 예산안을 짜야 한다.

월스트리트저널(WSJ)과 CNN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미 여야 지도부가 원칙적으로 합의한 예산안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요구하는 멕시코 국경장벽 건설비용으로 13억7500만 달러(약 1조5476억원)이 포함됐다. 공화당은 5만2000대로 늘리고 민주당은 3만5520대로 줄이자고 주장했던 수용시설의 침대 수는 4만520대로 합의했다.

협상에 참여한 리처드 셸비 공화당 상원 세출위원장은 “갈등을 빚던 국경장벽 건설비용과 불법이민자 수용시설 침대 수 등에 대해 모두 합의했다”고 밝혔지만 합의안의 세부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민주당 협상 대표인 패트릭 리히 상원의원도 “12일 예산안 작성 작업에 들어가 13일에는 초안을 제출할 것”이라고 말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서명을 이끌어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는 지적이다.

CNN은 “트럼프 대통령이 어디까지 타협할지 모르겠다”며 단기 예산안 기한이 끝나는 15일 이후 다시 셧다운이 발생할 가능성을 제기했다.

한편 AFP통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장벽건설 예산이 텍사스주 남부 리오그란데 밸리와 멕시코 국경 약 89㎞에 할당된다며 이 역시 백악관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