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5.18망언 여야4당 청년학생 공통규탄대회'에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와 각당 청년위원장, 학생위원장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14일 '5·18 모독' 논란을 일으킨 일부 의원에 대한 징계를 일단락하면서 사태 수습에 나섰지만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과 시민단체들이 강력 규탄하는등 파문은 더욱 확산되는 양상이다.

   
한국당은 이날 중앙윤리위와 비상대책위 회의를 잇달아 열고 '5·18 망언' 논란 당사자인 이종명 의원에 대해서는 제명을, 김진태·김순례 의원에 대해서는 징계유예를 결정했다.

 

한국당이 '5·18 망언' 의원들에게 내린 자체 징계안에 대해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4당은 '꼬리 자르기'식 안일한 결정이라며 일제히 비판했다.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국민적 공분이 하늘을 찌르는 사안을 두고 자당의 규칙을 내세워 보호막을 씌우는 한국당의 안일한 사태 인식이 놀랍다"며 "한낱 당직 선출에 관한 규정을 내세워 민주화 역사를 날조한 망언자들에 대한 징계를 미룬다는 것은 국민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망언을 쏟아낸 자들에게 당대표와 최고위원으로 가는 길을 열어준 결정은 날강도에게 다시 칼을 쥐어준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한국당 윤리위는 민주주의에 대한 2차 가해를 저질렀다"고 힐난했다.

   

 

민주평화당 유성엽 최고위원은 의원총회에서 "이종명 의원만 징계한 것은 안일한 대처"라며 "한국당의 쇼맨십 징계는 아무 의미가 없다"고 비판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윤리 개념이 없는 한국당의 결정답다. 처음부터 끝까지 무책임하고 안일하기 짝이 없다"며 "한국당이 진정 사죄할 의지가 있다면 5·18 모독 3인방의 국회 퇴출에 함께 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4당 전국청년위원회는 국회에서 공동 규탄대회를 열고 "한국당은 김진태·김순례 의원의 전대 출마 자격을 박탈하고 징계 처분을 내렸어야 했다"며 "우리 청년위원장들은 5·18 망언에 대한 '화려한 심판'에 나설 것을 다짐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한국당 3인방의 의원직 제명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한국당 해체를 위한 국민적 캠페인 등 다각적 노력을 펼칠 방침"이라고 말했다.

   

진보 성향 시민단체들도 이날일 잇따라 집회와 기자회견을 열고 '5·18 망언' 의원들의 소속 정당인 자유한국당의 해산을 요구했다.

   

이날 저녁 자유한국당사 앞에서는 한국진보연대를 비롯한 진보단체와 시민들이 모여 자유한국당 해산 촉구 촛불집회를 열었다.

   

집회에 참석한 김종분 5·18구속부상자회 서울지부장은 "5·18 민주화운동 유공자들이 국가 세금을 빼앗아가는 괴물이라고 말한 한국당 의원에게 법을 제대로 보기나 했는지 묻고 싶다"며"자기가 괴물인지 내가 괴물인지 따져 묻고 싶다"면서 한국당 김순례 의원의 발언을 비판했다.

 

 앞서 이날 오전 11시에는 국회 앞에서 한국진보연대, 민중당, 노동당,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5·18민주화운동구속부상자회, 민주노총, 불교인권위 등 진보사회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당 해체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