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 신공항/사진=연합뉴스 제공

[서울와이어 송은정 기자] 동남권 신공항 건설을 둘러싼 지역 대립과 논란이 또다시 증폭될 조짐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13일 부산을 방문한 자리에서 신공항과 관련, “영남권 5개 광역자치단체의 뜻이 하나로 모이지 않는다면 총리실 차원에서 검증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사업이 표류하거나 늦어져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소속 오거돈 부산시장은 지난 14일 기자회견에서 "가덕 신공항에 대한 염원을 성취할 수 있는 길이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전날 문 대통령의 언급에 따라 지난 16년 백지화된 가덕도 신공항을 재추진할 수 있게 됐다는 뜻이다. 전재수 민주당 부산시당위원장은  "이제 5개 시·도지사와 국토부가 다시 합의문을 만들 여건이 갖춰졌다"며 "대통령 발언은 (재추진) 의지가 담긴 말씀"이라고 했다. 박재호(부산 남을) 의원은 "이제 와서 재검토를 안 하겠다는 식으로 덮으면 부산 사람들이 화낼 것"이라고 말했다. 민홍철 민주당 경남도당 위원장도 "대통령이 신공항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는 것에 지역에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고 했다.

 

정부가 동남권 신공항 입지 변경과 관련한 민심 동향을 파악한 사실도 확인됐다.

 

지난 16년 동남권 신공항 입지 선정 당시 대구·경북 지역은 밀양을, 부산·경남 지역은 가덕도를 각각 밀면서 갈등을 빚었다. 그러나 오거돈 부산시장은 이날 "대구 통합신공항 추진을 적극 지지한다"고 했고, 이철우 경북지사와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통령의 부산 발언은 민감하게 반응할 필요가 없다"고 했다.

 

한국당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소위 PK 지역과 달리 TK 지역의 지지는 기대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현 정권의 국민 편 가르기이자 영남 지역 갈라치기"라고 했다. 한국당 부산시당 김세연 위원장도 "총선을 앞두고 부산 시민에게 가덕 신공항이 될 것 같은 기대감만 부풀리는 무책임한 처사"라고 했다. 하지만 지역별 나눠 먹기가 성사되면 야권도 반발하기 어려운 상황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