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이 가려운 이유, 문제는 세라마이드 피부장벽··· 곤약감자 세라마이드 섭취 좋아 - 서울와이어
몸이 가려운 이유, 문제는 세라마이드 피부장벽··· 곤약감자 세라마이드 섭취 좋아
몸이 가려운 이유, 문제는 세라마이드 피부장벽··· 곤약감자 세라마이드 섭취 좋아
  • 이명철 기자
  • 승인 2019.02.19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몸이 가려운 이유
몸이 가려운 이유

 

[서울와이어 이명철 기자] 겨울철 건조해진 날씨 때문에 장갑을 껴도 손 건조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런 피부자극은 소양감(가려움증)으로 번질 수 있다. 이와 같은 몸이 가려운 이유를 사소하게 생각하고 무시하는 경우 손가락 습진을 비롯한 습진성 피부 질환인 아토피 피부염, 접촉 피부염 등을 앓을 수도 있다. 또한 얼굴 건선과 같은 피부 건선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어 수분 손실로 인한 피부질환을 적절히 예방하는 것이 좋다. 한국영양학회지 조사 논문에 따르면 식생활을 통해 피부와 연관성을 지닌 세라마이드 생성을 증가시키고 장기적인 피부손상을 좀 더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중요하다고 언급하고 있다.

 

이러한 여러 문제점 때문에 전반적인 피부 및 몸이 가려운 이유에 대해 정확히 알아보는 것이 좋다. 단순히 겨울철 건조한 날씨 때문에 수분 손실로 인한 단순한 가려움증인지 피부병으로 인한 피부가 가려운 증상인지 구별해서 알맞게 피부 관리를 해야 한다. 특히 요즘은 미세먼지도 극성을 부리고 있어 피부알러지 반응으로 인해 피부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피부 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앞서 잠시 언급한 세라마이드는 전반적으로 해로운 물질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방어하는 역할을 하는 피부 표피층의 구성 요소기 때문에 피부 표피층이 약화되면 피부 가려움증을 느낄 수 있다. 또한 다양한 피부 질환 발생에 취약하여 피부 표피층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간혹 피부가 가려워 단순히 피부가려움증약을 복용하거나 연고를 바르기도 하는데 이런 방법은 일시적인 효과에 그칠 수 있어 피부 표피층 강화로 먼저 피부를 보호하고 관리하는 것이 좋다. 피부 표피의 각질층에는 지방층이 존재하는데 이런 지방층이 기름막과 같은 역할을해 피부의 수분 손실을 막아주고 전반적인 피부를 보호할 수 있게 만든다. 이런 표피층 관리의 핵심 성분은 피부 장벽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세라마이드 성분이다. 이와 같은 세라마이드 성분이 피부에 잘 효율적으로 흡수된다면 피부 장벽을 강화해 피부 질환의 위협에서 멀어질 수 있다. 

 

실제로 세라마이드의 부족이 피부 질환을 유발할 수도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해당 연구에서는 아토피성 피부염, 접촉성 피부염 등과 같은 피부 질환 환자에게서 피부 장벽 기능이 감소한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이처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세라마이드를 보충하기 위해서는 영양제 형태로 세라마이드 성분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최근에는 곤약감자에 글루코실 세라마이드 성분이 다량 함유됐다는 사실이 밝혀져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곤약감자에서 글루코실 세라마이드를 추출한 곤약감자 추출물은 다양한 연구를 통해 국내 식약처에서 피부 보습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또한 곤약감자 세라마이드는 식물 유래 성분이기 때문에 안전성 부분에서도 여타 동물 유래 원료 대비 안전하다. 이로 인해 보다 안정적인 섭취가 가능하다. 다만 원료 자체인 곤약감자는 독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음식의 형태로 유효 성분을 흡수하기보다 안전성이 검증된 형태의 건강기능식품으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곤약감자 세라마이드를 섭취할 때 엘라스틴, 콜라겐, 히알루론산 등의 성분을 같이 섭취하면 좋다. 이런 성분들은 피부 내부의 진피층의 활성화를 돕기 때문에 전체적인 피부 관리가 가능해진다. 엘라스틴 성분은 피부 진피층 관리에 있어 많이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콜라겐 및 히알루론산 등과 같은 진피층에 도움주는 성분을 그물망처럼 촘촘히 엮어 피부탄력 관리에 도움을 준다. 

 

단, 이때 엘라스틴 중에서도 가다랑어 엘라스틴 펩타이드화된 형태로 섭취하면 더욱 좋다. 이처럼 전반적인 피부 관리를 위한다면 피부 표피층 강화를 돕는 곤약감자 세라마이드와 피부 진피층 관리 돕는 엘라스틴, 콜라겐, 히알루론산을 같이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최근 공기의 질이 저하되어 피부 장벽이 무너져 피부에 각질이 쉽게 생기고 건조하기 때문에 사전에 겨울철 피부관리를 틈틈히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관리를 하지 않으면 유해 물질로 인한 알러지 반응으로 피부에 두드러기가 생겨 각종 피부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는 우려가 있다. 이런 결과로 두드러기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면서 피부 표피층의 피부 장벽을 미리 강화하는 것이 좋다. 앞서 언급한 곤약감자 세라마이드 영양제를 섭취해 피부 장벽을 정비하고 더불어 피부 진피층에 도움을 주는 엘라스틴, 콜라겐, 히알루론산 등과 같은 성분을 같이 흡수해 전체적인 피부 관리에 힘쓰는 것이 가장 권장된다.

 

pen4136@seoulwir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