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기 불필요한 차세대 시스템... 미세먼지 걱정·공간제약 없어
3월말 제품 공개 후 하반기 본격 공급

GS건설 '시스클라인' 개념도.

 

 

[서울와이어 안승국 기자] GS건설이 국내 최초로 미세먼지 걱정 없는 환기형 공기청정 시스템인 ‘시스클라인(SYSCLEIN)’을 선보인다. 시스클라인은 기존 전열교환기 방식의 외기 환기 공기 순환방식에 기존 이동형 공기청정기의 강력한 공기정화 기능을 더한 차세대 공기청정 시스템이다.

 

GS건설은 자이S&D와 공동으로 시스클라인을 개발해 오는 3월 말 제품을 공개하고 하반기 주요 분양 단지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보급에 나설 예정이다. 시스클라인은 시스템에어컨과 같은 천정형이며, 구조는 전열교환기 방식과 공기청정기 방식의 장점을 하나로 합치고 단점을 없앤 것이다.

 

다단계 공기정화를 거쳐 미세먼지 유입을 차단하면서도 환기가 필요 없다. 시스템에어컨 같이 천장에 설치해 공간제약을 완전히 없앤 동시에 홈네트워크시스템, IOT(사물인터넷)로 제어 가능한 혁신적인 방식이다.

 
공기 정화는 먼저 전열교환기에 강화된 필터를 설치해 외부로부터 유입된 공기를 1차적으로 거른다. 이 공기는 다시 천정에 설치된 외기 도입형 빌트인 공기청정기를 통과하면서 청정공기를 집안에 공급한다. 동시에 밀폐된 공간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는 전열교환기를 통해 배출하는 방식이다.

 

전열교환기 필터는 초미세먼지까지 제거가 가능한 헤파필터로 업그레이드하며, 빌트인 공기청정기는 기존 공기청정기 제품과 같이 여러 필터를 거치며 실내 공기를 다시 한번 정화 한다. 1년 365일 환기가 필요 없이 창문을 닫고도 이산화탄소와 미세먼지 걱정 없이 살수 있다는 의미다.

 

또한 기존 각 세대에 설치된 전열교환기와 연계해 설비하기 때문에 설치가 간단해 범용성도 넓다. 새로 입주하는 아파트는 물론 전열교환기가 설치된 단지 모두 적용이 가능하다.

 

한편 GS건설은 시스클라인의 적용 범위를 향후 공동주택에서 오피스, 오피스텔, 상업시설 등으로 점차 확대 적용하겠다는 계획이다. 비용도 하이앤드급 공기청정기보다 싸게 책정해 가격 경쟁력도 갖출 것으로 보인다.

 
우무현 사장은 “최근 미세먼지 파동으로 실내공기의 청정함을 유지시키기 위한 주택 수요자들의 요구가 점차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시스클라인을 선보이게 됐다”며 “고급 주거 문화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겠다”고 전했다.

ask1121@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