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서울와이어 김수진 기자]  봄이 성큼 다가오면서 많은 사람들이 다시 다이어트에 대한 의지를 불태우고 있다. 겨우내 두꺼운 옷 속에 감춰두었던 살들과 이제는 이별을 해야 할 때.

 

2019년 새해부터 수많은 다이어트방법 중 가장 화제가 되고 있는 것은 단연 간헐적단식이다. ‘시간제한다이어트’라고도 불리는 이 다이어트가 다이어터들 사이에서 왜 화두가 되는 것일까.

 

최근 간헐적 단식이 큰 관심을 받게 된 것은 ‘SBS스페셜-2019 끼니반란’이 방영되면서부터인데, 실제로는 몇 년 전에도 기적의 공복 습관이라 불리며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일반적인 다이어트가 먹는 것을 극단적으로 제한하거나 굶으면서 살을 빼기 때문에 빈혈, 어지럼증, 요요현상 등의 부작용을 겪는다. 그러나 간헐적 단식은 일정 시간 동안만 먹지 않고, 나머지 시간에는 실컷 먹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메리트다. ‘나는 도저히 못 굶겠다’ 하는 사람도 도전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간헐적 단식은 다른 다이어트와 달리 체중도 줄이면서 동시에 건강해질 수 있다고 해서 주목받고 있다. 간헐적 단식이 비만과 관련 있는 인슐린을 낮추는 데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인슐린 수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비만과 더불어 대사질환에 잘 걸릴 수 있다.

 

그렇다면 간헐적단식은 어떻게 하면 될까.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간헐적 단식에는 16:8법칙과 5:2법칙이 있다. 16:8은 하루 중 16시간 동안 아무것도 먹지 않고 공복을 유지한 다음 8시간 동안 식사를 하는 방법이다. 매일 저녁 식사를 한 뒤 다음 날 아침을 거르고, 8시간 안에 점심과 저녁을 먹으면 된다. 쉽게 생각하면 하루 세끼 중 아침식사만 거르는 방법이니 충분히 도전해볼만 하다.

 

5:2법칙은 일주일에 5일은 평소대로 식사하고 2일은 24시간 동안 공복을 유지하는 방법으로, 일주일 중 화요일과 목요일에 아침·점심을 거르면 된다고 생각하면 쉽다. 다시 말해 이틀에 한 번, 사흘에 한 번 24시간 동안 공복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다.

 

두 가지 방법 중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것을 선택하면 되는데, 이 때 주의해야 할 점은 공복 후 식사 시 반드시 폭식을 해선 안 된다는 점이다.

 

전문가들이 말하는 간헐적 단식의 부작용은 무엇일까. 바로 근육손실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간헐적 단식을 할 때 근력운동을 하라고 권한다. 이는 근육량을 유지하도록 도와주어 기초대사량이 줄어드는 것을 막을 수 있고, 요요현상도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간헐적 단식을 하는 기간이 너무 길어지면 어지럼증이나 다른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에 한 달에 한 번 정도 하면서 일정하게 영양을 섭취하는 것이 추천할만한 방법이다.

sjkimcap@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