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의 비핵화 진전에 자심감을 내비쳤다.

트럼프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에서 북미회담을 위해 25일 새벽에 하노이를 향해 출발한다고 밝히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핵무기를 없애면 경제대국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경제적 대가에 대한 기대를 통해 북한으로부터 비핵화를 위한 구체적인 조치를 이끌어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과 러시아가 북한 국경에 내린 제재는 아주 큰 도움이 됐다”며 북미회담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큰 역할을 했다고 표했다.

하지만 북한이 핵을 완전히 포기할 가능성은 낮다는 지적도 이어지고 있다.
 

NHK는 미 정보기관 등은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가 될 가능성은 여전히 낮은 것으로 보고 있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정상회담에서 구체적인 비핵화 조치를 어디까지 이끌어낼 수 있을지가 초점이 되고 있다고 전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역시 이날 FOX뉴스 인터뷰에서 북한의 비핵화에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지적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미국의 대북 정책에는 변화가 없음을 거듭 강조하며 “이번 주에 상당하고 실질적인 진전을 이룰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주(정상회담)에 모든 것을 가질 수 없을 수도 있다”며 이번 회담 이후에도 추가 정상회담이 이뤄질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