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채널A '닥터지바고' 방송화면 캡처

 

[서울와이어 김수진 기자]  우리 몸 곳곳에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혈관도 나이가 들면 좁아지고 막히기도 한다. 혈관의 노화를 막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 중의 하나가 바로 오메가3의 섭취다. 수많은 종류의 오메가3 제품 중 과연 어떤 것을 선택해야 깨끗한 혈관을 유지할 수 있을까.

 

오늘날 인간이 가장 관심을 많이 가지는 이슈 중 하나가 바로 건강이다. 옛날보다 현대사회 속 인간은 더 오래살고 있으며, 그만큼 늘어난 생명기간과 비례해 여러 가지 질환에 노출되면서 자연히 건강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우리가 건강한 생활을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

 

우리의 몸은 여러 혈관과 장기들로 구성되어있다. 혈관은 우리 몸 구석구석 영양분을 공급해주어 장기들이 제대로 일할 수 있게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통로, 즉 파이프가 되어준다. 그런데 이 파이프는 오랫동안 쓰여 지면 녹이 쓸기 마련이다. 교체를 자주 하면 좋지만 나이가 들수록 복구 능력이 떨어지게 되며 자연히 파이프의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없게 된다.

 

그렇다면 외부에서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것이다. 그 역할을 할 수 있는 것들 중 하나가 오메가3이다.

 

오메가 3는 동물성 불포화지방산으로서 어류의 기름에 많이 들어있는 성분으로, 우리 몸의 구성 물질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몸에서 합성을 할 수 없어서 식이섭취를 해야한다.

 

오메가 3는 혈관 내에 찌꺼기가 쌓이는 것을 막아주며, 과도한 콜레스테롤이 합성되는 것을 지연시켜 준다. 그리고 자체적으로 혈관을 이완시켜주어 혈관통로를 넓혀주기도 한다. 또한 혈관이 노화되지 않게 염증반응을 제어하여 혈관이 녹슬지 않도록 예방도 해준다.

 

이처럼 혈관에 좋은 역할을 해주는 오메가3도 기름성분이기 때문에 어디서 원료를 얻었고 어떻게 가공했느냐에 따라서 오히려 혈관에 독이 될 수도 있다. 기름의 성질 때문에 잘못하면 쉽게 산패해버리기 때문이다. 그리고 생선의 중금속 노출도도 고려해 보아야한다. 먹이사슬에서 가장 아래인 조그만 생선들로 만들어진 기름이 좋다.

 

최근 홈쇼핑과 온라인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크릴오일에는 오메가 3 지방 EPA와 DHA가 포함돼 있다. 크릴은 남극해에 주 서식하는 갑각류로 먹이 사슬 최초 단계에 위치해 오염에 대한 안전성이 높다. 오메가3 지방은 크릴오일에서 많은 양이 인지질이라고 불리는 분자의 형태로 발견되어 혈류에 흡수되기 쉽다. 단독으로 섭취하는 것보다 비타민 E와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확실한 품질과 효능이 보장되어 있는 양질의 오메가3를 전문가와 상의하여 꾸준히 오랫동안 보충한다면 깨끗한 혈관을 유지,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다.

도움말=이진엽 약사

sjkimcap@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