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베트남 수도 하노이에서 27~28일 열리는 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6일 오전 베트남에 도착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이날 오후 베트남에 도착할 예정이다. 

지난해 6월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이후 8개월 만에 이뤄진 두 정상의 만남에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AP통신 등 외신은 백악관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27일 오후 하노이에서 단독 회담과 만찬을 가질 예정이라며 미국 측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믹 멀베이니 대통령 비서실장 대행이 참석한다고 보도했다. 김 위원장도 북한측 참모 2명과 함께한다.

세라 샌더스 미 백악관 대변인도 27일 저녁에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첫 만남을 갖고 1대 1 형식의 회담을 갖게 된다며 이후 측근과 함께 저녁 만찬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백악관은 두 정상이 28일에도 여러 차례에 걸쳐 정상회담을 하게 된다고 전했다.

한편 북한 최고지도자의 베트남 국빈 방문은 김 위원장의 할아버지인 김일성 주석이 1958년 방문한 이래 처음이다. 김정은 체제 하에서 베트남을 방문하는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김 위원장은 지난 23일 특별열차 편으로 평양을 떠난 후 3일 만에 베트남과 중국 접격 지역인 동당역에 도착, 승용차로 하노이에 향했다.

현지시간 25일 정오께 워싱턴DC 인근 앤드루스 공군기지에서 대통령 전용기 ‘에어포스원’을 타고 출발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밤 하노이에 도착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