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하노이 정상회담에서 가장 주목해야 하는 점은 핵시설과 핵무기 폐기가 어디까지 이뤄지느냐다.

북한은 지난해 9월 열린 3차 남북정상회담에서 영변 핵시설을 영구적으로 폐기할 용의가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미국이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면”이라는 단서를 붙였다.

평양에서 약 100㎞ 떨어진 영변 핵시설은 원자로와 연구시설, 핵연료공장 등이 집적한 곳으로 북한 핵개발의 심장부로 여겨진다. 

이번 북미정상회담에서도 영변 핵시설에 대한 논의가 핵심 의제로 꼽히고 있다. 문제는 미국은 영변을 포함한 모든 핵 포기를 요구하고 있는 반면 북한은 영변 핵시설 폐기를 시야에 넣고 있다는 점이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역시 “북한이 핵무기를 포기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이번 정상회담의 핵심 과제는 북한의 핵 프로그램 폐기 일정을 끌어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북한의 핵시설 규모가 밝혀지지 않았고 새로운 핵시설의 존재를 지적하는 연구보고도 나오고 있다며 추가 시설을 문제시하고 있다.

폼페이오 장관 역시 북한에 숨겨진 핵시설이 있는 것으로 보는 분위기다. 주요 외신은 폼페이오 장관이 “미국이 요구한 핵시설 중 60%만 폐기해도 운이 좋은 것”이라고 말했다며 두 번째 핵 담판에서 북미가 어느 선까지 조율할지 지켜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국제사회에서는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서는 북한 어디에 어떤 시설이 있는지를 신고하고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사찰 검증을 받아들여 한다는 분위기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차 정상회담 결과에 회의적이었던 시각들이 성과 가능성 기대감으로 바뀌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김 위원장은 회의론이 틀렸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해서라도 비핵화를 위한 적극적 자세를 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