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하루 앞으로 다가온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북한이 보유한 핵미사일을 철거하겠다는 약속을 할지 주목되고 있다.

북한은 지난해 9월 열린 3차 남북정상회담에서 동창리에 위치한 미사일 엔진시험장과 발사대를 영구 폐기하겠다고 약속했다.

미국과 북한이 지난해 6월 1차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완전한 비핵화 ▲새로운 북미관계 수립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등을 구체화 한 내용을 ‘하노이 선언’에 담아 발표할 것으로 전해진 가운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핵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

북한 문제 전문가들은 이번 회담에서 북한이 어느 정도로 구체적인 비핵화 조치를 내놓느냐는 미국의 ‘상응 조치’에 달렸다고 지적하고 있다. ‘선 비핵화 후 상응 조치’를 내세우던 미국이 입장을 바꾸면서 김 위원장이 미국의 조건을 들어본 후 수용 가능한 선을 제시할 것이란 의미로 풀이된다.

일각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폐기 합의로 김 위원장과 타협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영변 핵시설 폐기는 물론 ‘플러스 알파’(+α)를 요구하던 트럼프 행정부가 정상회담 의제로 ‘모든 대량살상무기와 미사일 프로그램에 대한 동결’을 언급하며 협상 기대치를 낮추고 있기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2차 정상회담에서 미국 본토에 가장 큰 위협인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문제를 해결해 가시적 성과를 내고 이를 정치적 기반으로 활용할 것이라는 지적도 이어지고 있다.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사거리 안에 위치한 일본 정부는 북한에 모든 미사일 폐기를 요구하고 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ICBM 폐기 합의는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에 양보하는 시나리오”라고 지적했고 산케이신문은 “김정은의 노림수는 미국의 ‘핵우산’ 철거”라며 북한이 시간벌기를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산케이는 “북미정상회담의 숨겨진 핵심 쟁점은 김 위원장의 비핵화 의지가 진짜인지 여부”라며 “김 위원장이 말하는 한반도 비핵화의 의미는 모든 핵 포기가 아니라 미국과 힘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한 ‘핵군축’”이라고 분석했다.

태영호 전 주영 북한대사관 공사는 26일 NHK와의 인터뷰에서 “김정은에게 지금 가장 필요한 건 ‘돈”이라며 “김정은은 비핵화 의사가 없다”고 지적했다.

김정은 체제 현역 주영 공사 신분으로 귀순한 태 전 공사는 “김정은 체제가 계속되는 한 핵무기를 놓치지 않을 것”이라며 “미국이 영변 핵시설 등의 폐기 합의만으로 보상을 해준다면 그것은 비핵화가 아닌 핵군축 협상을 의미한다”고 경고했다.

북한이 말하는 비핵화가 완전한 핵 포기를 말하는지 핵군축을 의미하는지는 이틀 간 진행되는 2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가려지게 된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