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이날 오후 6시 30분(한국시간 오후 8시 30분)부터 단독회담과 친교 만찬을 시작으로 1박 2일의 베트남 담판 일정에 돌입한다./사진=연합뉴스

 

한반도의 미래에 중대한 전환점이 될 수 있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간 2차 핵 담판이 27일 시작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핵 담판 일정이 시작되는 이날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베트남은 지구상에서 흔치 않게 번영하고 있다. 북한도 비핵화한다면 매우 빨리 똑같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잠재력이 굉장하다(awesome)"며 "내 친구 김정은에게 있어서는 역사상 거의 어떤 곳에도 비견할 수 없는 훌륭한 기회"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꽤 곧 알게 될 것이다-매우 흥미롭다!"고 말해 이번 2차 회담에 거는 기대가 크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트윗을 통해 전한 메시지는 북한이 적대관계에서 동반자 관계로 전환, 경제적 번영을 위한 베트남의 개방정책을 벤치마킹해 비핵화 결단을 거듭 촉구한 상징성을 내포하고 있다.

 

한편 2차 북미정상회담 첫날 일정도 공개됐다.

  

두 정상은 이날 베트남 현지시간 오후 6시 30분(한국시간 오후 8시 30분)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 하노이 호텔에서 회동한다.

 

이날 1:1 단독 회담과 친교 만찬(social dinner) 순으로 약 2시간에 걸쳐 진행된다.

 

백악관이 공개한 일정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오후 6시 30분 김 위원장과 만나 인사 및 환담을 하고, 10분 후인 오후 6시 40분부터 20분간 김 위원장과 일대일로 대면하는 단독회담을 한다.

  

이어 친교 만찬이 오후 7시부터 1시간 30분 정도 진행된다. 친교 만찬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 외에 양측에서 2명의 주요 인사가 참석하는 '3+3' 형식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측에서는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대행이 동행하고 북한 측에서는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외에 리수용과 김여정중 한명이 참석할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