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7일 오후 6시 30분(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 호텔에서 악수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 사진=백악관 트위터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특별취재팀 = 서울와이어 염보라·김아령 기자] 2차 북미정상회담 이틀째 일정이 시작됐다.

 

28일 오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회담 장소인 베트남 하노이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 호텔에 연이어 도착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8시40분(현지시간, 한국시간은 10시40분)께 도착했고, 이후 5분 뒤 김정은 위원장이 모습을 드러냈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잠시 뒤인 오전 9시부터 메트로폴 호텔에서 일대일 단독회담을 가진 뒤 9시45분 확대 정상회담을 이어간다. 이어 오전 11시50분 업무오찬을 갖고 오후 2시5분 공동 합의문, 이른바 '하노이 선언' 서명식을 진행한다.

 

28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태운 차량이 메트로폴 하노이 호텔 근처 길목을 지나가고 있다. (사진=김아령 기자)<br>

 

기자회견도 예정돼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김 위원장과의 회담 이후 공동 취채진에 "내일 기자회견에서 여러분을 다시 보게 될 것"이라고 밝힌 상태다.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의 현지 숙소인 JW메리어트 호텔에서 오후 3시50분부터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2차 북미정상회담의 최대 과제는 완전한 비핵화 이행을 위한 북한의 구체적인 로드맵과 시간표를 이끌어내는 것이다. 그에 대한 미국의 상응 조치로는 연락사무소 개설, 종전선언, 제재완화 등이 거론된다. 

bora@seoulwire.com kimar@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