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미 하원을 장악한 민주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대선 캠프와 사업, 권력 남용, 정권 운영 등에 대한 전방위 조사를 실시한다.

CNN 등 외신에 따르면 4일(현지시간) 제리 내들러 하원 법사위원장은 백악관과 정부기관은 물론 개인과 단체 등 81개 대상에게 서한을 보내 2주 내에 조사에 필요한 문서나 통신기록을 제출하라고 요청했다.

내들러 위원장은 전날 A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향한 조사 착수 사실을 전하며 조사 대상에 장남인 트럼프 주니어와 트럼프그룹 최고재무책임자(CFO) 앨런 웨일스버그 등 60명 이상의 트럼프 측근이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이 사법 방해를 했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주요 외신은 사법 방해는 탄핵 사유에 해당된다며 민주당이 트럼프 대통령 탄핵 절차에 착수할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하원 법사위가 이미 백악관의 비협조를 예상하고 있다며 협상 장기화와 특정 요구에 대한 분쟁에 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하원 법사위는 이번 조사에서 사법 방해와 부패, 트럼프 대통령과 성관계가 있었다고 주장한 여성에 대한 입막음용 돈 지급, 러시아와의 대선 공모, 권력 남용 혐의 등에 대한 의혹을 조사 대상으로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CNN은 “러시아 스캔들과 사법 방해 가능성에 대해서는 로버트 뮬러 특검의 수사가 곧 종결돼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라며 “탄핵소추가 시작될 경우 이번 조사에서 수집한 증거가 근거가 될 수 있다고 법사위 주도로 진행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트럼프 대통령 탄핵 추진에 긍정적 반응을 보이고 있지만 당 지도부는 신중한 모습이다.

민주당 소속 낸시 펠로시 하원 의장은 “사실 여부와 법 관계, 대통령의 행동을 자세히 살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내들러 위원장 역시 “현 시점에서는 증거를 모두 정리하지 못했다”면서 “탄핵소추 전에 미국민들에게 필요성을 알리고 설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공화당 법사위 공화당 대표인 더그 콜린스 하원의원은 “뮬러 특검의 보고서 발표를 기다리지 않고 다른 조사에 착수했다”며 민주당을 비난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