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칼럼] 회전근개건염, 극상근건염의 또 다른 이름 어깨충돌증후군(impingement syndrome) - 서울와이어
[의학 칼럼] 회전근개건염, 극상근건염의 또 다른 이름 어깨충돌증후군(impingement syndrome)
[의학 칼럼] 회전근개건염, 극상근건염의 또 다른 이름 어깨충돌증후군(impingement syndrome)
  • 편집국
  • 승인 2019.03.15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오개역한의원 견우한의원 이효근 원장
애오개역한의원 견우한의원 이효근 원장

[서울와이어] 어깨를 과사용하거나 팔을 어깨 너머 위로 올리는 수영이나 배드민턴과 같은 운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흔히 발생하는 증후군 중 하나가 바로 “어깨충돌증후군(impingement syndrome)”이다.


어깨통증 환자의 약 30%를 차지하는 질환으로 다양한 관절 주위에 생길 수 있지만 특히 어깨에 자주 발생한다고 해서 이름 붙여진 증후군이다.


어깨충돌증후군(impingement syndrome) 원인은 견봉과 상완골 사이 공간이 좁아져 어깨를 움직일 때마다 견봉과 회전근개가 충돌과 마찰이 발생하면서 회전근개 힘줄이 손상되면서 염증과 더불어 통증을 일으키는 증후군으로, “회전근개건염, 극상근건염, 견관절충돌증후군” 이라고도 한다.


어깨충돌증후군(impingement syndrome) 원인은 주로 30-40대에서 많이 발생하며, 과도한 어깨 사용과 많은 관련이 있으며, 그 외에 손을 머리 위로 자주 올리는 직업군의 사람이나 운동선수(수영, 배구, 배드민턴, 농구 등)에게 많이 생기며, 최근에는 스포츠 활동을 선호하는 젊은 층이 늘어나면서 증가 추세에 있다. 


그 외에 견관절 과사용, 견관절의 불안전성, 골극, 회전근개 변성 등으로도 발생할 수 있으며, 어깨 회전시에 견봉 아래에서 염발음이 생긴다.


어깨충돌증후군(impingement syndrome) 증상은 어깨 앞쪽에 압통이 생기고, 팔을 위로 올리는 동작시 통증이 있지만 끝까지 올리면 통증이 줄어들고 올렸던 팔을 내릴 때 통증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고, 어깨 속에서 걸리는 느낌이 있으며, 아픈 어깨로 누우면 통증이 있고, 심해지면 팔을 위로 올리지 않아도 통증이 생긴다. 그래서, 샤워를 하거나 옷을 입거나 벗을 때, 어깨를 사용하는 운동을 할 때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 


아울러, 아픈 어깨로 눕거나 밤이 되면 통증이 더 심해진다. 처음에는 근육 점막에 염증이 생겨 통증이 발생하지만, 점차 근육에 섬유화와 퇴행성 변화가 생기고, 심하면 어깨회전근개파열, 점액낭염, 오십견 등으로 진행되기도 한다.


어깨충돌증후군(impingement syndrome) 증상은 팔을 돌릴 때 삐걱삐걱하는 연발음이 나면서 통증이 있어 어깨회전근개파열과 구분을 요한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은 어깨 관절을 고정시켜 주고, 안정적으로 운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4개의 힘줄(극상근, 극하근, 소원근, 견갑하근)인 회전근개에 변형과 파열이 생겨 통증을 호소하는 질환으로 ’회전근개증후군, 회전근개파열‘ 이라고도 한다.


오십견은 오십대에 많이 생긴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외상으로 생기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노화로 인해 어깨 관절에 퇴행성 변화가 생기면서, 어깨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관절낭에 염증이 생겨 어깨 관절에 극심한 통증이 생기면서 딱딱하게 굳어지는 질환으로 ’동결견, 유착성관절낭염, 유착성피막낭염‘ 이라고도 한다.


어깨 너머로 팔을 올리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힘쓰는 일을 조심하고, 술을 삼가며, 가급적 한쪽 어깨로 자지 말고, 과도한 어깨 사용을 자제하며, 한팔이나 양팔을 머리 위로 올리고 자지 않는 것이 좋다.


어깨충돌증후군(impingement syndrome) 치료는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지만, 대개는 어깨 한의원에서 어깨 근육을 풀어주는 침이나 도침, 국소적인 염증을 치료하는 봉침이나 약침, 어깨 근육과 인대를 강화하고 항염증 효과로 염증을 치료하는 봉약침, 근육을 이완하면서 관절 가동 범위 확보를 돕는 근막 이완 추나, 어깨 관절의 정상화를 도와주는 치료 한약 등을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치료 가능하다. <글 애오개역한의원 견우한의원 이효근 원장>


Sponsored AD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