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2016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트럼프 캠프의 선대본부장을 맡았던 폴 매너포트가 3년 11개월의 실형을 선고받았다.

7일(현지시간) CNN과 AFP통신 등 외신은 버지니아주 연방법원이 매너포트 전 선대위원장에게 탈세와 금융사기 등의 혐의를 적용해 징역 47개월을 선고했다고 보도했다.

러시아의 미 대선 개입(러시아 스캔들)을 수사 중인 로버트 뮬러 특검이 수사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측근이 선고 받은 것으로는 가장 엄격한 형량이지만 주요 외신은 “예상보다 너무 가볍다”는 반응이다. 당초 매너포트 피고에게 22년형 선고가 예상됐기 때문이다.

매너포트는 지난해 8월 은행과 연방정부에 대한 사기 행각과 우크라이나 컨설팅 회사에서 5500만 달러를 탈세한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았다.

뮬러 특검은 선고 가이드라인에 따라 최장 25년의 징역형을 예고했지만 연방법원 판사는 “이번 판결은 러시아의 대선 개입과는 무관하다”며 19~24년형을 요구하는 것은 ‘과잉’이라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매너포트 다음 주 워싱턴 연방법원에서 로비와 돈세탁 혐의 판결을 받을 예정이다. CNN은 이 재판에서는 판사가 검찰 측의 의견을 받아들여 최대 형량인 10년형을 언도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