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이 고정금리 및 분할상환 방식의 주택담보대출 비중 확대에 나선다.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금융당국이 고정금리 및 분할상환 방식의 주택담보대출 비중 확대 작업에 고삐를 당긴다. 가계대출 건전성 관리가 목표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올해 금융권 주택담보대출의 고정금리 및 분할상환 목표 비율을 상향하는 내용을 지난해 4월 행정지도 형식으로 각 금융권에 하달했다.

금융당국은 주택담보대출 잔액에서 고정금리 상품이 차지하는 비율을 은행에 45→47.5%, 보험사에 30→40%로 올리도록 지시했고, 비거치식 분할상환 비율을 은행과 보험사 55%, 상호금융 25%로 주문했다.

당초 행정지도의 존속기한은 내달이었으나, 금융당국은 만료일을 연정하면서 동시에 목표비율을 상향 조정한다는 계획이다. 이미 상호금융권은 분할상환 목표비율을 30%로 올리고 행정지도 예고에 들어갔다.

다만 은행의 경우 변동금리·일시상환 방식의 전세자금대출 수요가 많은 만큼, 전세자금대출을 제외한 순수 주택담보대출만을 기준으로 새 목표 비율을 설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말 기준 은행의 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 및 분할상환 비율은 각각 45.0%, 51.6% 수준이었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