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동자 공동투쟁본부가 13일 금융위원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카드업계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최근 현대차와의 카드 수수료율 협상에서 '승기'를 뺏긴 가운데, 다른 대형 가맹점들과의 협상에도 적신호가 켜질 것이란 우려 때문이다.

14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이마트·신세계백화점 등 대형 유통사들은 카드 수수료율을 인상할 수 없다는 방침을 정하고, 이를 각 카드사에 통보했다.

현재 카드사들은 자동차·통신·호텔·유통업체 등과 카드 수수료율을 놓고 갈등을 빚고 있다.
 

2월초 전업계 카드사 8곳은 연매출 500억원이 넘는 일부 대형 가맹점들에 '카드 수수료율을 0.2~0.4%포인트 인상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발송한 바 있다. 정부발(發) 카드 수수료 개편으로 수익성 악화 위기에 놓였기 때문이다.

이에 현대·기아차는 '가맹 해지'를 무기로 카드사를 압박했고, 8개 카드사 모두 울며 겨자 먹기로 현대차의 조정안(수수료율 1.89%)을 받아들였다.

카드업계는 대형 가맹점들이 무이자 할부, 포인트 적립 등 마케팅 혜택을 누리고 있는 만큼, 그에 따른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대형 가맹점들은 카드 수수료율 인상에 대한 근거가 부족하다고 지적한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이전보다 마케팅 비용이 증가했다는 명확한 근거가 제시돼야 한다"며 "단순히 영세 자영업자 수수료율 인상으로 인한 부담을 대형 가맹점에 전가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한편 금융노동자 공동투쟁본부(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는 지난 13일 금융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형 가맹점들에 "카드 수수료율 인상을 받아들여달라"고 호소했다. 

김현정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조 위원장 위원장은 "(카드사 위기로)구조조정이 예견된 상황에서 절박한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초대형 가맹점 협상이 남아 있는 상황에서 (재벌 가맹점의 카드 수수료 갑질 문제가)재발되지 않도록 당국의 역할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