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진, 건선, 한포진 등 몸이 가려운 이유.. 원인은 피부장벽? 세라마이드 보충 통한 관리해야 - 서울와이어
습진, 건선, 한포진 등 몸이 가려운 이유.. 원인은 피부장벽? 세라마이드 보충 통한 관리해야
습진, 건선, 한포진 등 몸이 가려운 이유.. 원인은 피부장벽? 세라마이드 보충 통한 관리해야
  • 이명철 기자
  • 승인 2019.03.15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와이어 이명철 기자] 건조한 공기는 피부의 최대 적이다. 그래서 겨울철은 피부가 이중고를 겪게 되는 계절이다. 겨울철의 바깥 공기는 차고 건조할 뿐만 아니라, 실내 공기 또한 잦은 난방기기 사용으로 건조하기 때문에 겨울철 피부 관리가 쉽지 않다. 특히 심한 미세먼지 여파까지 더해진 이번 겨울은 건조 습진 및 얼굴 건선, 한포진 등의 피부 질환 증상이 악화할 수 있다. 몸이 가려운 이유도 이런 악화된 대기에 자주 노출되기 때문일 수 있는데, 특히 곧바로 공기 중 노출되는 얼굴과 손의 피부가 취약해진 상태일 수 있다. 따라서 얼굴에 나타나는 피부건선 뿐 아니라 손건조증 등 다양한 피부문제가 겨울철 큰 고민거리가 된다.

 

이러한 피부 문제는 표피층에 피부장벽이 약화되어 나타날 수 있는데, 피부장벽은 표피층 가장 외곽에 위치해 피부에 유해 물질이 들어오는 것을 막아내고, 내부 수분 증발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피부장벽은 계면활성제(SLS)가 포함된 세제에 의해서도 손상될 수 있어, 앞선 몸이 가려운 이유뿐 아니라 손가락습진 등 여러 피부 문제는 피부장벽이 손상된 상태이기 때문일 수 있다. 이같은 손가락 한포진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치료나 손 습진 연고 등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다만 예방 및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세라마이드 성분을 직접 섭취하는 등 피부 장벽을 관리하려는 노력을 병행할 필요가 있다.

 

세라마이드는 피부 장벽의 절반 가량을 구성하고 있는 성분이다. 피부장벽 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화장품 제품들에 세라마이드 성분이 포함돼있는 경우가 많다. 다만 이미 피부장벽이 손상된 상황에서는 바르는 형태의 세라마이드 성분 보습크림 및 화장품으로는 충분한 흡수율을 기대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런 경우 섭취하는 형태의 이너뷰티 제품들을 확인해보는 것도 좋다. 그 중에서는 곤약감자 세라마이드가 글루코실 세라마이드 성분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저명한 학술지 ‘Pediatr Dermatol’에 게재된 연구논문에서 아토피성 피부염을 가진 피험자에게 곤약에서 추출한 세라마이드를 섭취 했을 때 변화를 조사하였다. 이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토피성 피부염을 앓고 있는 피험자에게 곤약감자에서 추출한 글루코실 세라마이드를 섭취하도록 했더니, 아토피중증도 지수(SCORAD)와 피부 통증(HDM)이 감소하는 결과가 나타났다. 

 

실제 다른 인체적용시험에서는 글루코실 세라마이드 성분이 피부 보습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밝혀졌다. 일본에서 진행한 인체적용시험에서 곤약감자 추출물을 3개월간 매일 섭취한 시험군이 얼굴과 볼을 비롯한 발등, 팔꿈치 등 몸의 피부표피 수분손실(TEWL)이 감소하였다. 이런 곤약감자 추출물은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피부 보습과 관련한 기능성을 인정받기도 했다. 따라서 미세한 먼지나 건조한 공기에 쉽게 노출되어 피부장벽 관리에 전반적 문제가 있다면, 먹는 곤약감자 세라마이드 섭취를 고려하는 것이 좋다. 

 

또한 피부장벽에 도움을 주는 곤약감자 세라마이드 외에 진피층 관리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 성분들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피부관리에 더 효과적일 수 있다. 진피층 관리에는 보통 콜라겐 많은 음식들이 도움이 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다만 실제로 진피층 관리에 도움을 주는 성분은 콜라겐 이외에도 히알루론산, 엘라스틴 등이 있다. 콜라겐 음식을 따로 찾을 만큼 콜라겐이나 히알루론산에 대해서는 많이 알려져 있으나, 엘라스틴 성분은 다소 생소할 수 있다. 엘라스틴은 피부 진피층에 히알루론산과 콜라겐을 그물처럼 서로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분으로, 가다랑어 엘라스틴 등이 대표적이다.

 

따라서 피부 속 수분을 지키기 위해서는 세라마이드 성분과 함께 히알루론산, 콜라겐, 가다랑어 엘라스틴을 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이 같은 성분들은 제각각 다른 역할들을 수행하기에 모두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다만 콜라겐, 히알루론산 등 진피층의 관리를 돕는 성분들의 효율 측면에서 세라마이드 섭취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된다. 단순한 피부 관리를 넘어 피부 좋아지는 법까지 고려한다면, 세라마이드 성분의 중요성과 곤약감자 세라마이드에 대한 정보들을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pen4136@seoulwir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