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1일 새벽(현지시간) 제2차 북미정상회담 북측 대표단 숙소인 베트남 하노이 멜리아호텔에서 전날 열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2차 정상회담이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결렬된 것과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15일 러시아 타스통신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평양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북한이 미국과의 비핵화 협상을 중단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최 부상은 또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하노이 2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북한의 향후 행동계획을 담은 공식성명을 곧 발표할 것이라고 통신은 전했다.

 

앞서 최 부상은 지난 1일 북미 정상회담 결렬된후 이날 하노이 멜리아 호텔에서 리용호 외무상이 한 기자회견에 이어 기자들의 질문을 받는 자리에서 "민수용 제재결의의 부분적 결의까지 해제하기 어렵다는 미국측의 반응을 보면서 우리 국무위원장 동지께서 앞으로의 조미(북미) 거래에 대해서 좀 의욕을 잃지 않으시지 않았는가 하는 느낌을 제가 받았다"고 밝혔다.

   

최 부상은 "이번에 제가 수뇌(정상)회담을 옆에서 보면서 우리 국무위원장 동지께서 미국에서 하는, 미국식 계산법에 대해서 좀 이해하기 힘들어하시지 않는가 이해가 잘 가지 않아 하는 듯한 그런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