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형철 신임 청와대 경제보좌관/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18일 차관급인 청와대 경제보좌관에 IT(정보기술) 분야 전문가인 주형철(54) 한국벤처투자 대표이사를 임명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발탁 배경에 대해 "IT 분야 전문가인 주 보좌관은 20여년간 민간기업 임원으로 활동하며 쌓은 풍부한 현장경험이 장점"이라며 "중소·벤처 기업의 창업·투자 지원과 생태계 조성 등 공공정책업무 경험도 가진 경제전문가"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민간과 공공부문에서 다져진 경제 전반에 대한 식견과 인적 네트워크를 토대로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 지속 가능한 벤처기업 생태계 조성 등 정부의 혁신성장 성과 창출에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주 신임 경제보좌관은 대전 대신고와 서울대 컴퓨터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그는 20여년간 민간기업 임원으로 활동하며 IT 벤처 분야에서 풍부한 현장 경험을 쌓아 실력을 인정받았다.

  

㈜SK커뮤니케이션즈 대표이사를 지내며 '싸이월드의 신화'를 이끈 주인공이다. 이후 네이버가 설립한 소프트웨어 산업 전문인재 양성기관인 NHN NEXT의 교수, 서울산업진흥원 대표이사도 지냈다.

  

현재 중소·벤처기업 투자 모태펀드를 운용하는 정부 출자 공공기관인 한국벤처투자의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