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2일, 러시아·중국 등 27개국 300여 명 참석 예정
표어는 ‘평화로! 번영으로!’… 대륙철도 발전·협력 방안 모색

‘제 34차 OSJD 사장단회의’ 포스터.

 

 

[서울와이어 안승국 기자] 코레일은 국제철도협력기구(OSJD)와 함께 다음 달 8일부터 12일까지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제 34차 OSJD 사장단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국제철도협력기구는 지난 1956년 6월 유럽과 아시아간 국제철도 운행을 위해 창설된 국제기구다. 우리나라와 러시아, 중국, 북한을 비롯해 동유럽과 중앙아시아 29개국 정부, 철도 운영 기관으로 구성돼 있다.

이 기구는 시베리아 횡단철도(TSR)와 중국 횡단철도(TCR) 등 유라시아 횡단철도의 운영과 관련된 국제철도운송협정을 관장하고 국제운송표준 원칙을 수립한다.

사장단회의는 1년마다 정기적으로 열리는 OSJD의 공식 회의로 유라시아 횡단 철도 운영을 위한 주요 내용을 다뤄 ‘대륙철도의 유엔 총회’이라 할 수 있다. 서울 사장단회의는 지난해 6월 우리나라가 정회원이 되고 처음으로 주최하는 국제 철도 행사다.

코레일은 서울 사장단회의에 러시아, 중국, 몽골, 폴란드, 카자흐스탄 등 동유럽과 중앙아시아 27개국 정부·철도 운영 기관 대표단과 철도 분야 전문가, 기업 대표 등 국내외에서 300여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번 서울 사장단회의 표어는 ‘평화로! 번영으로!’다. 화물·여객·시설차량 등 5개 분과위원회의 지난 해 활동성과를 공유하고 OSJD 운영과 업무 계획에 대해 논의하는 등 대륙철도 발전과 협력 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회원국 간 국제열차 운행, 국경통관절차 개선 등 대륙철도노선 운영에 관한 현안과 향후 협력방안을 논의한다. 행사 기간 국내 기업의 유라시아 철도·물류시장 진출을 위한 홍보부스가 선보이고 한국문화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정인수 사장직무대행은 “우리나라가 정회원으로 가입한 후 첫 개최하는 대규모 국제회의인 만큼 완벽하게 준비하겠다”며 “세계 철도 대표들에게 한국철도의 기술력과 잠재력, 대륙철도의 비전을 전하는 장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ask1121@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