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반독과점 영화인대책위원회 기자회견에서 영화인들이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의 지명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영화인들이 박양우 신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할 것을 촉구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에 대해 박 후보자는 메이저 영화 투자배급사인 CJ ENM 사외이사 경력을 문제 삼는 영화계에 대해 19일 인사청문회 준비단 명의의 '한국영화산업 관련 입장'이란 보도참고자료를 통해 공정한 영화산업 환경조성에 힘쓰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후보자는 "반독과점 영대위(반독과점 영화인대책위원회)에서 우려하는 사안들을 알고 있고, 앞으로 한국영화의 창작과 제작, 배급, 상영 등 영화산업 전반에 대한 공정한 환경조성과 처우 개선 및 다양성 강화 등을 가장 우선적으로 검토하고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 후보자는 "한국영화산업 발전과 관련된 본인의 상세한 입장은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충분히 설명 드리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반독과점 영화인대책위원회는 지난 18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양우 후보자는 영화의 유통업과 극장 상영업을 겸하는 것을 금지하고 한 영화에 과다한 상영관을 배정하는 스크린 독과점을 금지하고 독립·예술영화를 지원하는 영화법 개정안을 반기지 않는 대기업의 입장을 옹호하는 주장을 펴왔다"고 주장했다.

   
   

특히 위원회는 "CJ는 배급과 상영을 겸하며 문화 다양성을 파괴하고 질서를 왜곡해왔다. CJ 사외이사를 한 사람이 장관이 된다는 것은 심각한 일이다"며 박 후보자의 CJ ENM 사외이사 경력을 문제 삼았다.

 

위원회는 이어 "박 후보자는 2014년부터 2018년까지 CJ 사외이사로 있으면서 모두 2억4천400만원을 받았다. 32차례 이사회에 참석해 전부 찬성표를 던지며 회사의 활동을 견제해본 적이 없다"고 지명철회를 촉구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오는 26일 실시한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